비트맵과 벡터 (비트맵 분석 #1)

윤찬호·2022년 2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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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트맵 vs 벡터

1-1. 비트맵 (BMP file format, DIB file format, bitmap)

컴퓨터 분야에서 디지털 이미지를 저장하는 데 쓰이는 이미지 파일 포맷. 일반적으로 래스터 그래픽스라고 한다. 비트맵은 화면상의 각 점들을 직교좌표계로 사용하여 픽셀 단위로 나타낸다. (픽셀 이미지)

그림을 확대하면 각 점이 그대로 커져 경계선 부분이 각진 형태로 보이는 계단 현상이 나타난다. 이미지의 크기를 늘리거나 줄였을때 원본 이미지의 품질이 손상된다.

가로 곱하기 세로 만큼의 픽셀 정보를 다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벡터 방식의 이미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용량이 크고 처리 속도가 느리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JPEG, GIF, PNG 등의 다양한 파일 형식이 개발되었다. (JPEG ,GIF, PNG 모두 비트맵 확장자)

JPEG: 트루컬러 영상 저장을 위해 사용. 손실 압축 사용. 압축률이 좋다.
PNG: 트루컬러 지원. 무손실 압축 사용.
GIF: 색상의 갯수 제한이 있다 (256색). 무손실 압축 사용. 색상 갯수 제한으로 화질이 좋지 않다.

1-2. 벡터 (Vector)

벡터 이미지는 비트맵과 상반되는 방식으로 표현된다. 점과 점을 연결수학적 원리로 그림을 그려 표현하는 방식. 비트맵 이미지와 달리 이미지를 확대 했을때 계단 현상이 나타나지 않고 이미지의 크기를 늘리고 줄여도 손상되지 않는다.


항목비트맵벡터
정의정사각형의 픽셀에 저장된 비트 정보의 집합수학적인 함수 관계로 만든 그래픽 이미지
확대계단 현상뚜렷한 외곽선
특징사실적인 표현, 풍부한 색감 표현선명한 표현
단점이미지 축소,확대로 인한 이미지 품질 손상
용량이 크고 처리 속도가 느림
사진과 같은 이미지 그래픽의 정교한 작업의 한계점
확장자JPEG, PNG, GIFAI, SVG, V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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