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방진이란 NN의 격자의 각 칸에 1부터 NN까지의 정수를 정확히 하나씩 채웠을 때, 모든 가로줄, 세로줄, 대각선의 합이 같은 배치를 말한다.
예를 들면, 다음은 3*3 마방진 중 하나이다. 가로줄, 세로줄, 대각선의 합이 모두 15로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N이 주어졌을 때 N*N 마방진을 하나 구해 보자.
첫째 줄에 자연수 N이 주어진다. (3 ≤ N ≤ 300)
N*N 크기의 마방진을 아무거나 출력한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307
https://destiny738.tistory.com/246
위 블로그의 풀이를 많이 참고했습니다.
마방진을 만드는 수학적접근을 모른다면 풀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찾아보니 N이 홀수일때,4의배수일때,4의배수가아닌짝수일때
3가지로 나뉘어 구현해야합니다.
- N이 홀수
- 정사각형 맨아랫줄 가운데에 숫자1 을 기록
- 이전숫자의 오른쪽 아래 칸이 맵을 벗어난경우
2-1. 오른쪽아래 칸에서 수평(좌)으로 이동하여 빈칸에 다음 숫자를 기록
2-2. '' 수직(상)으로 이동하여 빈칸에 다음숫자를기록
2-3. 수평, 수직으로 이동 불가능한 좌표일경우, 이전숫자의 윗칸에 다음숫자를 기록- 오른쪽 아래칸이 비어있으면 다음숫자 기록
- 오른쪽 아래칸이 채워져있는 경우 이전숫자의 윗칸에 다음숫자 기록
- N = 4K(K= 1, 2, ''' 인 정수)
1. 위 사진과같은 구역에 해당구역의 번호만큼을 미리 기록하고,
위 사진과같이 맨아래 바닥부터 좌로 좌표를 움직여가며 사용되지않은 수들을 차례대로 기록하면 마방진이 완성된다.- N = 4K + 2(K= 1, 2, ''' 인 정수)
1. 이렇게 4분할을 할때, 한 구역에해당하는 N/2 크기의 마방진을 미리 구해서 따로 저장해놓는다.
2. 출력할 마방진 map에 위와같은 숫자구조를 구현한다.
- map에 전부 N*N /4 를 곱한다.
- 미리 구해둔 N/2크기의 홀수마방진을 4분할 공간에 모두 더하면 끝.
구현내용이 복잡하진않으나, 마방진에대한 지식이 없었다면 절대 풀지 못했을 문제같다.
시간은 2초지만 어느방법이라도 힘들것같다.
#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
#include <bits/stdc++.h>
#define mp std::make_pair
#define mt std::make_tuple
#define dq std::deque
#define pq std::priority_queue
#define sw std::swap
#define ts(x) std::to_string(x)
#define tc() c_str()
#define sc(x, ...) scanf(x, ##__VA_ARGS__)
#define pr(x, ...) printf(x, ##__VA_ARGS__)
#define ins(x) insert(x)
#define pb(x) push_back(x)
#define pf(x) push_front(x)
#define PB() pop_back()
#define PF() pop_front()
#define ph(x) push(x)
#define TT() top()
#define PP() pop()
#define BB() back()
#define FF() front()
#define cls() clear()
#define len(x) x.length()
#define sz(x) ((int)x.size())
#define ms(a) memset(a, 0, sizeof(a)) //0으로 초기화
#define rep(i, n) for(int i = 0; i < n ; i++)
#define rrep(i, r, n) for(int i = r; i < n ; i++)
#define rrrep(i, r, n) for(ll i = r; i < n ; i++)
#define _rrep(i, r, n) for(int i = r; i >= n; i--)
#define _rrrep(i, r, n) for(ll i = r; i >= n; i--)
#define each(x, a) for (auto& x: a)
#define all(x) x.begin(),x.end() //STL에서 전체 처리할때 사용
#define range(x, r, n) x.begin() + r, x.begin() + n //STL에서 구간설정
#define ct continue
#define br break
#define rt return
#define _TYF typedef //코드줄이기
#define _UG using
#define _TCE template <class T> inline
#define MAX 301
const int IMAX = INT32_MAX; const int IMIN = INT32_MIN;
const long long LMAX = LLONG_MAX; const long long LMIN = LLONG_MIN;
const long double PI = 3.141592653589793238462643383279502884197;
_UG std::vector; _UG std::stack; _UG std::queue; _UG std::tuple; _UG std::set; _UG std::list; _UG std::bitset; _UG std::string; _UG std::pair; _UG std::greater;
_UG std::tie; _UG std::sort; _UG std::max_element; _UG std::min_element; _UG std::fill;
//_UG std::max; //_UG std::min; //_UG std::map;
_TYF long long ll; _TYF unsigned long long ull;
_TYF pair<int, int> pii; _TYF pair<double, int> pdi; _TYF pair<int, double> pid; _TYF pair<double, double> pdd; _TYF pair<int, ll> pil;
_TYF pair<ll, int> pli; _TYF pair<ll, ll> pll; _TYF pair<ull, ull> pullull; _TYF pair<int, char> pic; _TYF pair<char, int> pci;
_TYF pair<char, char> pcc; _TYF pair<long, char> plc; _TYF pair<char, long> pcl; _TYF pair<ll, char> pllc; _TYF pair<char, ll> pcll;
_TYF pair<ull, char> pullc; _TYF pair<char, ull> pcull; _TYF pair<int, string> pis; _TYF pair<string, int> psi; _TYF pair<long, string> pls;
_TYF pair<string, long> psl; _TYF pair<ll, string> plls; _TYF pair<string, ll> psll; _TYF pair<ull, string> pulls;
_TYF pair<string, ull> psull; _TYF pair<string, string> pss;
_TYF tuple<int, int, int> tiii; _TYF tuple<int, int, int, int> tiiii;
_TYF tuple<ll, ll, ll> tlll; _TYF tuple<ll, ll, ll, ll> tllll;
_TYF vector<string> vs; _TYF queue<string> qs; _TYF stack<string> ss; _TYF dq<string> dqs; _TYF pq<string> pqs; _TYF dq<string> dqs;
_TYF vector<char> vc; _TYF queue<char> qc; _TYF stack<char> sc; _TYF dq<char> dqc; _TYF pq<char> pqc; _TYF dq<char> dqc;
_TYF vector<int> vi; _TYF queue<int> qi; _TYF stack<int> si; _TYF dq<int> dqi; _TYF pq<int> pqi; _TYF dq<int> dqi;
_TYF vector<pii> vii; _TYF queue<pii> qii; _TYF stack<pii> sii; _TYF dq<pii> dqii; _TYF pq<pii> pqii; _TYF dq<pii> dqii;
_TYF vector<tiii> viii; _TYF queue<tiii> qiii; _TYF stack<tiii> siii; _TYF dq<tiii> dqiii; _TYF pq<tiii> pqiii; _TYF dq<tiii> dqiii;
_TYF vector<tiiii> viiii; _TYF queue<tiiii> qiiii; _TYF stack<tiiii> siiii; _TYF dq<tiiii> dqiiii; _TYF pq<tiiii> pqiiii; _TYF dq<tiiii> dqiiii;
_TYF vector<pll> vll; _TYF queue<pll> qll; _TYF stack<ll> sll; _TYF dq<pll> dqll; _TYF pq<pll> pqll; _TYF dq<pll> dqll;
_TYF vector<tlll> vlll; _TYF queue<tlll> qlll; _TYF stack<tlll> slll; _TYF dq<tlll> dqlll; _TYF pq<tlll> pqlll; _TYF dq<tlll> dqlll;
_TYF vector<tllll> vllll; _TYF queue<tllll> qllll; _TYF stack<tllll> sllll; _TYF dq<tllll> dqllll; _TYF pq<tllll> pqllll; _TYF dq<tllll> dqllll;
_TCE T sq(T num) { rt num* num; }//제곱함수
_TCE T GCD(T num1, T num2) { if (num2 == 0) rt num1; rt GCD(num2, num1 % num2); }
_TCE T LCM(T num1, T num2) { if (num1 == 0 || num2 == 0) rt num1 + num2; rt num1* (num2 / GCD(num1, num2)); }
//STL 전용 초기화 함수들 ( ms~~ )
_TCE void msq(T& a) { while (!a.empty()) a.PP(); }//queue clear
_TCE void msv(T& a) { a.cls(); }//vector clear
_TCE void msdq(T& a) { a.cls(); }//deque clear
_TCE void msm(T& a) { a.cls(); }//map clear
_TCE void mss(T& a) { while (!a.empty()) a.PP(); }//stack, set clear
_TCE void mspq(T& a) { while (!a.empty()) a.PP(); }//priority_queue clear
//pii operator - (pii a, pii b) { rt pii(a.first - b.first, a.second - b.second); }
//bool operator <= (pii a, pii b) { rt a.first <= b.first && a.second <= b.second; }
//bool operator >= (pii a, pii b) { rt a.first >= b.first && a.second >= b.second; }
//bool operator < (pii a, pii b) { if (a == b) return false; rt a <= b; }
//bool operator > (pii a, pii b) { if (a == b) return false; rt a >= b; }
int N, map[MAX][MAX];
void init();
void func();
void printAll();
void odd(int(&MAP)[MAX][MAX], int n);
void even(int(&MAP)[MAX][MAX]);
void DEBUG();
void init() {
sc("%d", &N);
}
void odd(int (&MAP)[MAX][MAX], int n) {
int x, y; //이전 숫자 위치
rrep(i, 1, n * n + 1) {
if (i == 1) { //1. 정사각형 맨 아랫줄 가운데에 숫자1 기록
MAP[n - 1][n / 2] = 1;
x = n - 1;
y = n / 2;
ct;
}
//이전숫자 오른쪽 아래칸이 맵밖인가?
if (x + 1 >= n || y + 1 >= n) { //2. 맵 밖일때
//2-1. 수평(좌)으로 이동하여 기록되지 않은 빈칸에 다음 숫자를 기록
if (x + 1 < n) {
rep(j, n) {
if (MAP[x + 1][j] == 0) {
MAP[x + 1][j] = i;
x = x + 1;
y = j;
br;
}
}
}
else if (y + 1 < n) { //2-2. 수직(상)으로 이동하여 기록되지 않은 빈칸에 숫자를 기록
rep(j, n) {
if (MAP[j][y + 1] == 0) {
MAP[j][y + 1] = i;
x = j;
y = y + 1;
br;
}
}
}
else { //2-3. 수평, 수직으로 이동불가능하면 이전숫자의 윗칸에 다음숫자를 기록
MAP[x - 1][y] = i;
x = x - 1;
y = y;
}
}
else { //맵 안일때
if (MAP[x + 1][y + 1] == 0) { //3. 오른쪽 아래칸이 비어있으면 다음숫자를 기록
MAP[x + 1][y + 1] = i;
x = x + 1;
y = y + 1;
}
else { //4. 오른쪽 아래칸이 채워져있는 경우 이전숫자의 윗칸에 다음숫자를 기록
MAP[x - 1][y] = i;
x = x - 1;
y = y;
}
}
}
}
void even(int (&MAP)[MAX][MAX]) {
if (N % 4 == 0) { //4의배수일때
bool cross[MAX + 1][MAX + 1] = { false };
int k = N / 4;
rep(i, N) {
rep(j, N) {
if ((0 <= i && i <= k - 1 && 0 <= j && j <= k - 1)
|| (0 <= i && i <= k - 1 && 3 * k <= j)
|| (3 * k <= i && 0 <= j && j <= k - 1)
|| (3 * k <= i && 3 * k <= j))
cross[i][j] = true;
if (k <= i && i <= 3 * k - 1 && k <= j && j <= 3 * k - 1)
cross[i][j] = true;
}
}
bool num[MAX * MAX + 2] = { false };
rep(i, N) {
rep(j, N) {
if (cross[i][j]) {
MAP[i][j] = N * i + j + 1;
num[N * i + j + 1] = true;
}
}
}
int n;
rrep(i, 1, MAX * MAX + 2) { //시작할수를 찾음
n = i;
if (!num[i])
br;
}
_rrep(i, N - 1, 0) {
_rrep(j, N - 1, 0) {
if (!cross[i][j]) { //대각선이 아닌곳
MAP[i][j] = n;
num[n] = true;
rrep(i, n + 1, MAX * MAX + 2) { //다음 k수를 찾음
n++;
if (!num[i])
br;
}
}
}
}
}
else { //그외 짝수(4의배수 + 2)
int sub[MAX][MAX] = {0};
int k = N / 2;
odd(sub, k);
int kk = k / 2;
//기본 세팅
rrep(i, k, N) { //C
rep(j, k) {
map[i][j] = 3;
}
}
rep(i, k) { //B
rrep(j, k, N) {
if (N - kk < j)
map[i][j] = 1;
else
map[i][j] = 2;
}
}
rrep(i, k, N) { //D
rrep(j, k, N) {
if (N - kk < j)
map[i][j] = 2;
else
map[i][j] = 1;
}
}
printAll();
rep(i, kk) {
rep(j, kk) {
map[i][j] = 3;
map[i + k][j] = 0;
}
}
rrep(j, 1, kk + 1) { //가운데를 바꿈
map[kk][j] = 3;
map[3 * kk + 1][j] = 0;
}
rrep(i,k - kk, k) {
rep(j, kk) {
map[i][j] = 3;
map[i + k][j] = 0;
}
}
//세팅된 마방진에 size*size/4를 전부 곱함
rep(i, N)
rep(j, N)
map[i][j] *= (N * N) / 4;
//printAll();
//미리구한 N/2 * N/2 마방진을 각 4분할에 더함
rep(i, k) {
rep(j, k) {
map[i][j] += sub[i][j]; //A
map[i][j + k] += sub[i][j]; //C
map[i + k][j + k] += sub[i][j]; //B
map[i + k][j] += sub[i][j]; //D
}
}
}
}
void func() {
if (N % 2 != 0) //홀수일때
odd(map, N);
else //짝수일때
even(map);
printAll();
}
void printAll() {
rep(i, N) {
rep(j, N)
pr("%d ", map[i][j]);
pr("\n");
}
//DEBUG(); //DEBUG
}
void DEBUG() {
pr("1!!!!!!!!!!!!!\n");
rep(i, N) {
int sum = 0;
rep(j, N)
sum += map[i][j];
pr("%d\n", sum);
}
pr("2!!!!!!!!!!!!!\n");
rep(i, N) {
int sum = 0;
rep(j, N)
sum += map[j][i];
pr("%d\n", sum);
}
pr("3!!!!!!!!!!!!!\n");
int sum = 0;
rep(i, N) {
sum += map[i][i];
}
pr("%d\n", sum);
pr("4!!!!!!!!!!!!!\n");
sum = 0;
rep(i, N) {
sum += map[i][N - i - 1];
}
pr("%d\n\n\n", sum);
bool num[MAX * MAX * 2] = {false};
rep(i, N)
rep(j, N)
if (num[map[i][j]]) { //이미 체크됬는데??
pr("ERROR >> %d,%d\n", i, j);
}
else {
num[map[i][j]] = true;
}
rrep(i, 1, N* N + 1)
if (!num[i])
pr("CANT FIND NUM: %d\n", i);
}
int main(void) {
init();
func();
rt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