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색과 같은 색상의 Keyword 는 한번 쯤 읽어볼만한 소재입니다.노란색과 같은 색상의 Keyword 는 꼭 알아두어야 할 소재입니다.파란색과 같은 색상의 Keyword 는 노란색과 초록색의 중간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마지막으로 Game Math 글의 모든 Image 출저는 '이득우의 게임 수학' 임을 밝힙니다.
Game 이라는 Content를 기술적으로 서술한다면 가상세계를 만들어내는 기술이다.
이러한 가상세계는 모든 것이 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상 세계의 화려한 그래픽 또한 결국 수로 이루어진 데이터의 흐름에 불가하다.
수 데이터는 해당 세계의 질서에 따른 규칙이 존재하며 이러한 질서를 이해한다면 해당 공간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게 된다.
가상 공간을 이루는 수의 규칙을 분석하여 이를 빠르게 보여주는 작업
컴퓨터 산업 초창기 Graphic Card는 단순히 화면을 출력하는 기능만을 수행하였다.
이후 Graphic Card 가 Rendering에 필요한 계산을 직접 처리하도록 확장되며 전문적인 연산을 처리하는 GPU (Graphics Processing Unit)
으로 명칭이 변경됐다.게임 공정이 GPU의 정해진 공정에 따라 Rendering을 하게 되어
모든 Rendering이 GPU에 의존하였지만 최근 Unreal Engine5가
Nanite 기술을 선보이며 직접 Rendering 방식을 개발하며 기존의
Rendering 기술을 표현력을 발전시켰다.
게임에서의 가상세계 수학을 큰 틀에서 보면
Linear Algebara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Lineager Algebara가 해를 구하는데 치중되어 있다면
게임의 Linear Algebara는 Rendering을 위한 공간의 구조를 분석하고
데이터를 다루는데 고도화 되어 있는데
이처럼 Rendering 을 중심으로 관련 이론과 기법을 다루는 학문을
Computer Graphics 라 한다.
Linear Algebara | 선형 대수학
Computer Graphics 의 게임 기술로 가상 공간이 구조를 분석하여
화면에 보이지 않는 불필요한 물체를 걸러내고 보이는 물체의 단면만을
빠르게 그려내는데 특화되어 있다.
가상 공간을 다룰 때 쓰이는 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