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78일차 - DB 테이블 생성에서 막히다

박찬웅·2023년 4월 24일
0

항해99

목록 보기
83/105

23년 4월 24일

시도 한 것, 알게 된 점

중간 발표가 끝나고 이제 후반부에 돌입하기 시작하였다. 4주차는 아직 구현 안된 부분들을 최대한 마무리 하는 것이 목표이고, 5주차에는 유저 테스트, 6주차는 최종 발표를 위한 발표 준비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오늘은 회의를 통해 몇가지 추가적으로 기능들을 넣기로 결정하였다. 이 중에서 마이페이지의 닉네임 변경 API, 구, 동별 업체 개수 API, 그리고 스크랩의 한해서 내가 원하는 폴더를 만들고, 그 폴더 안에 저장한 카페들을 등록하는 API가 추가되었다. 일단 추가 된 것 중에서 아까 말한 폴더 안에 저장한 카페들을 등록하는 것은 대략 엑셀로 예상 DB를 그림으로 그리면 다음과 같다.

이런 식으로 스크랩을 누른 것들만 한해서 한 유저가 여러개의 폴더를 생성 하고, 그 생성한 폴더 안에 list에다 배열로 내가 스크랩한 카페들을 저 리스트에 넣는 작업이였다.
지금까지 DB 만들때에는 큰 문제가 없었는데 이 부분은 스크랩 한 카페들 한해서 폴더들을 만들고, 그 폴더들 안에서 내가 스크랩한 카페들을 저렇게 폴더 안에 넣는 것인데, 만약 작성한다면 다음과 같이 그린다고 가정하였다.

그래서 테이블을 우선적으로 이렇게 만들었는데 아래 화면에 나오는 ERD를 다음과 같이 그렸다.

지금 보이는 ERD에서 아직 Likes 테이블에서 ShopId는 아직 없는 상태로 내가 DB migrate를 진행해 Folders 테이블과 Lists 테이블을 생성하였다. 그리고 나서 Folders와 Lists 테이블에 간단히 넣는 것은 구현을 하였다.하지만 이 뒤로 전혀 우리가 뭔가를 놓치고 있는건지, 아니면 우리가 어렵게 생각하고 있는 건지 이 부분에서 계속 막혀서 결국 오늘 구현하지 못하고 마무리 하게 되었다. 추측한데 Scrap 테이블에서 ShopId와 Lists의 테이블의 ShopId를 연관을 지어야 할지, 아니면 기존 Shops 테이블의 ShopId를 가져와서 1대 다 역할을 지어야 할지 한번 더 고민해봐야 할것 같다. 일단 이 부분은 내일 아침에 다시 한 번 시도 해봐야 할 것 같다.

앞으로 할 일

내일은 어제 해결하지 못한 부분을 해결 할 것 같고, 구현되면 나머지 추가 된 API들도 구현 할 계획이다.

profile
향해 13기 node.js 백앤드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