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드잇 스프린트 3기의 마지막 프로젝트에서는 두 가지 옵션이 있었다. 하나는 디자인과 백엔드가 이미 제공된 심화 프로젝트, 다른 하나는 디자이너와 백엔드 개발자와 처음부터 협업하여 만들어가는 협업 프로젝트였다. 협업 프로젝트를 선택하면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그래도 배울 수 있는 것이 많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협업 프로젝트를 선택했다.
✏️ 특히 나는 팀장이었기에 디자인, 백엔드, 프론트엔드 각기 다른 파트가 모였을 때, 일정과 작업을 조율하며 협업 플로우를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것이 더 클 것이라고 생각하여 더욱 협업 프로젝트에 마음이 이끌렸다. 이번 협업 프로젝트를 통하여 얻은 것들을 차근차근 정리하여 포스팅할 예정이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PAWLAND 프로젝트를 정리한다. 이 중 오늘은 첫 번째로 프로젝트 소개에 대해서 다루어보겠다.
2024.04.12 ~ 2024.05.17
PAWLAND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최적의 반려동물 용품 오픈마켓 서비스이다.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필요한 용품을 편리하게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PAWLAND 팀은 총 7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역할 분담은 사진과 같다.
백엔드, 디자인 담당은 협업 팀원으로서 우리 팀에 합류했다. 특이한 점은 기술 팀장과 기획 팀장을 따로 선정했다는 것이다.
처음 진행하는 협업이고 개발 기간도 촉박했기 때문에,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몇 가지 규칙을 정하여 원활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노력했다.
최소한의 회의로 최대한의 작업 효율을 내기 위해 각 파트의 팀장을 지정했다.
기획 팀장이 IA 차트를 신속하게 작성하여 디자이너에게 우선 전달했다.
백엔드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프론트엔드가 기다릴 필요 없이, 디자이너, 프론트엔드, 백엔드 모두가 병렬적으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이러한 효율적인 작업 일정 조율로 전체 개발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다.
각 팀원의 작업에 대한 데드라인을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체 작업 플랜을 체계적으로 관리했다.
짧은 기간이니만큼 효율적인 작업을 위하여 시작부터 신경을 많이 썼고, 팀원 모두가 이를 위하여 노력해주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프로젝트 기획 및 진행에 대해서 자세히 다룰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