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의 모임이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로서 동작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일종으로, 다른 응용프로그램이 유용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한다.
운영체제는 시스템의 자원과 동작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익숙한 운영체제는 아무도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Windows) 일 것이다. 하지만 이 외에도 애플사의 맥 OS(MAC OS), 리눅스(Linux), 유닉스(Unix)등과 같은 OS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쉽게 말해서 요약하면 운영체제의 일은 컴퓨터 하드웨어를 관리하는 것이다!!
운영체제의 목적에는 처리능력 향상, 반환 시간 단축, 사용 가능도 향상, 신뢰도 향상 등이 있다. 처리능력, 반환시간, 사용가능도, 신뢰도는 운영체제의 성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목적 | 내용 |
---|---|
처리능력(Throughput) | 시스템의 생산성을 나타내는 단위로, 일정 시간 동안 처리하는 일의 양 |
응답시간(Turnaround Time) |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 |
신뢰도(Reliability) |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
사용 가능도(Availability) |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 |
프로세스 관리자
1.프로세스 생성, 삭제, CPU할당을 위한 스케쥴 결정
2.프로세스의 상태를 관리하고 상태 전이를 처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프로세스라고 함)
메모리 관리자
1.메모리(주기억장치) 공간에 대한 요구의 유효성 체크
2.메모리 할당 및 회수
3.메모리 공간 보호
장치 관리자
1.컴퓨터 시스템의 모든 장치를 관리
2.시스템 장치를 할당, 작동 시작, 반환
파일 관리자
1.컴퓨터 시스템의 모든 파일을 관리
2.파일의 접근 제한 관리
3.파일을 열어 자원을 할당하거나 파일을 닫아 자원을 회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