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ion Capture
사람의 motion을 캡쳐합니다.
무엇을 capture하는가
어떻게 capture하는가
- Joint의 위치를 캡쳐합니다. 어떻게? marker를 이용해서!
Motion Capture 기술
- Electro-Mechanical
- exo-skeleton과 같은 기계를 입는다.장: 다른 장비 필요없음. 실외캡쳐 쌉가능단: 입는거, 움직임 불편. 액션하기 불편
- Magnetic
- 자기장을 이용. x, y, z(위치), wx, wy, wz(각도)까지 얻어서 6DOF 가능장: 많은것을 붙일 필요 없음. 빨리 측정가능. 좀더 많은 모션 가능단: 선이 많아.. 근처에 금속판같이 자기장 변화시키는것 둘 수 없음
- Optical(Passive)
- 광학식. 어디서든 정반사하는 마커를 이용. x, y, z(위치)만 가능.
- 마커의 위치를 통해, 역으로 링크를 계산
- 카메라 캘리브레이션이 필요(위치 대응하는 과정)
- 위지윅스튜디오의 모션캡쳐실장: 선이 없음. 좋은 카메라 많으면, 정확도 올라감.단: 마커가 많이 필요. 가려지면 튀어버림. 정확한 위치가 필요해짐
- Optical(Active)
- 마커가 빛을 내는 방식.장: 빛이 밝으니 적당히 가려져도 괜찮음. 재질의 영향도 적음. 마커에 비해 오래 쓸 수 있음단: 전선이 있다
비교해보자
- Electro-Mechanical: 정확하지않고, 자유롭지도 않음
- Magnetic: 적당히 정확하고, 적당히 자유로움
- Passive Optical: 정확하고, 자유로움
- Active Optical: 정확하고, 자유로움Optical 은 매우 비싸다는 단점이 있긴함.
Markerless system
- 영상처리 방식. 부분으로 분리하여, 역으로 관절, 뼈 유추장: 마커가 없어도 됨단: 유추이다보니, 정확하지 목함. face는 괜찮은편
Marker 추출
- 여러 카메라를 통해 마커의 위치 추정(삼각측량법 사용)
- 마커와 옷 구분을 함.(적외선 사용. 반짝이는곳이 마커)
- 주위환경에서 빛을 반사하지 않도록 조치해야함
Marker Tracking
- 이전 움직임과 다음 움직임을 매칭시켜야함
- 박수를 치고 난 후가 문제생길 수 있음.
- 튀는 곳에 대해서는 clean up이 필요. 아직까지 수작업으로 고쳐주곤함
Motion capture 결과
- root에 대한 hierarchy 정보, 각 Frame에 대한 각도를 얻을 수 있음
- 이제 캡쳐는 가능!
- Missing joint, Different body size에 대한 문제 해결이 필요
활용
- Motion Retargeting: 체형이 다른 캐릭터로 모션을 맞추기
- Motion Blending: 걷는 motion에서 뛰는 motion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하기
- Motion Control: 굴곡 또는 경로 변경되면 자연스럽지 않을 수 있음. 리타게팅, 블렌딩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