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ion 1 마무리 회고

챔수·2023년 3월 13일
1

개발 공부

목록 보기
19/101

🔥Section 1 을 마치며

하루하루는 정말 길었지만 일주일이 짧었던 한달이 지나갔다. 벌써 4주가 됬다는게 믿어지지 않을 만큼 빠르게 지나간 한달이었다. 한달동안 내가 목표로 하고있던 부분들을 잘 하고있는지, 잘 지켜지고 있는지, 안 지켜지는지에 대한 부분들을 회고하는 시간을 갖는다.

1. Keep

  1. 매일 블로깅 하기
  2. 배운것 복습
  3. 매일 강의 한편씩 보기

2. Problem, Try

  1. 매일 블로깅 하기

    하루 강의가 끝나면 매일 블로그를 작성 하고 있다. 매일 블로깅을 한다는 것, 글로 무엇 인가를 옮겨 적는 다는 것이 지금도 매우 버겁고 그러기 때문에 시간도 많이 잡아먹는다. 그날 배운것들을 읽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을 찾아보고 하니 그런 것 같다. 그래서 드문드문은 내가 생각을 정리해서 나만의 글로 옮긴것이 아닌 다른 페이지의 정보들을 복붙한 경우가 더러 있었다. 부트캠프 초반에 민교님이 해주신 말씀중에 애매하게 개념정리를 하고 넘어가지 마라고 하셨고 나도 그러겠다 생각했지만 어느순간 해야될것이 많다고 생각이 드니 시간이 촉박하다는 생각때문에 어영부영 넘어가 버렸다. 다 안다고 생각하고 넘어갔던 부분들이 어렴풋 하게 아는 지식이 되버렸고 기술면접 12개 문항 중 내가 발표해보고 싶었던 문항 들은 3개, 그 3개중에서도 정확하게 안다 라고 했던것은 1개 있었다. 블로깅할때 시간이 많이 들더라도 내가 생각하고 이해한 말로 적는 습관을 더 길러야 하겠다.

  2. 매일 강의 한편씩 보기

    블로그 작성을 하고 매일 강의 한편씩을 보려고 계획은 하였고 처음에는 잘 지키는가 싶더니 어느샌가 안 하고 있었다.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음에도 안한 날이 더러 있었다. 강의 한편을 보는것 까지를 하루의 마무리로 생각하고 한편씩 보도록 하자.

  3. 학습시간 온전히 집중하기

    학습시간 도중 한시간 혹은 두시간에 한번씩은 유튜브를 보거나 sns를 보는 편이다. 머리가 복잡하다 혹은 글이 눈에 안들어온다 싶을때 머리 환기를 한다는 합리화에 봤던거 같다. 오히려 다시 집중하는데에 힘듦이 느껴졌다. 학습시간, 개인학습시간에는 아에 안보도록 해야겠다.

  • 블로깅 시 그날 배웠던 개념들을 내 생각으로 정리해서 올리기
  • 매일 강의 한편씩 꼭 보기
  • 정규, 개인 학습시간 머리 환기 목적으로 sns 안보기 - 환기가 필요하면 바깥공기 쐐기

지금 내가 정말로 잘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다. 다른 잘하는 동기분들도 많고 비교를 안하겠다 하지만 비교가 되더라. 이럴때 일수록 내가 목표했던 것들을 꾸준하게, 한달전의 나 보다 발전한 지금의 나, 앞으로 발전할 나를 믿고 정말 운이 좋게 부트캠프에 합류 했었던 그때의 생각을 떠올리며 마음을 다잡고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 해야겠다.

profile
프론트앤드 공부중인 챔수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