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문방구] 끝이 없는 모델링.. 그 끝을 맺다ㅋㅋㅋㅋ

code_sign·2021년 3월 4일
0

드디어 그 끝을 맺은 DB!
Aquery를 이용해서 완성을 했다...

DB 모델링 과정

우리의 DB 완성이 오래 걸린것은 아니다.
처음 DB는 3시간만에 나오기도 했었는데 그것의 수정의 수정의 수정의 수정의....

무엇이 오래 걸렸는지...

  1. ForeignKey의 관계가 너무 복잡..
    • userproduct의 관계가 너무 많이 물려 있었다...
    • related_name 지옥..
  2. 제약조건의 수정수정
    • 진짜 처음에는 accountunique도 주지 않고 있었다ㅋㅋㅋㅋㅋㅋ
    • 생각보다 null=True, default=가 많이 있었다.
  3. 논리적인 문제!
    • 이 컬럼이 이 테이블에 있어도 되는 것인지,
    • 이렇게 해서 이 데이터를 구할 수 있지만 이 테이블에 그냥 넣어주는게 어떤지 등에 대한 문제들
  4. 그냥 우리의 실수
    • 사실 이게 대부분...ㅋㅋㅋㅋㅋㅋㅋ

느낀점..

진짜 다음에 모델링을 하게 되면 제약조건만은 꼼꼼히 따져서 하고싶다.
빼먹는 실수 없기, 깔끔하게 짜기 꼭 기억!!

profile
방탈출 좋아하는 코딩덕후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