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Day 36

MyeonghoonNam·2021년 9월 28일
0

TIL

목록 보기
43/49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프론트엔드 데브 코스 프론트엔드 과정의 기록입니다.

9월 27일 (월)

📚 TIL

1. Vue 학습


2. 개발자를 위한 기초 지식 특강 (With. 윤성혜 교수님)


📮 Feelings

1. Vue 학습

폼 입력 바인딩

v-model 디렉티브를 활용한 input, textarea, select 요소 같이 사용자에게 입력을 받는 DOM 요소들을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배우게 되었다.

개념은 이미 많이 다루어 보았던 내용이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았고 문법들에 대해 좀 더 익숙해지도록 해야겠다.

이를 통해 나도 Vue를 통해 사용자 입력 폼 문서들을 개발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기게 되었다.


컴포넌트 기초

최상위 컴포넌트 인스턴스에서 하위 컴포넌트 인스턴스를 분리하여 여러 기능들에 대해 모듈별로 독립적인 기능 제공이 가능하게 해주는 컴포넌트에 대하여 기초적인 사용법에 대해 학습하게 되었다.

이전까지 배웠던 내용보다는 확실히 로직이 복잡하기도 하고 이해하는데에 시간이 걸리게 되었다. 컴포넌트별 상태 관리를 통해 데이터들을 바인딩 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계속 생각하다 보니 좀 더 쉽게 동작원리를 이해하게 되었다.

Vue 애플리케이션은 문자열 템플릿 대신 단일 파일 컴포넌트를 주로 사용한다고 하는데 오늘 학습한 Vue에서의 컴포넌트 기초 개념을 제대로 습득해야 컴포넌트 기반 동작원리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npm을 활용한 프로젝트 다루기

github의 많은 레포지토리에서 npm의 설정을 요하는 README 파일을 많이 보았었다. 하지만 그 코드가 왜 필요한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 와중에 이 주제의 학습을 통해 왜 npm을 통한 프로젝트의 초기 설정이 명시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이렇게 학습을 하니 모든 궁금증이 해소되었고 왜 많은 사람들이 package.json 파일을 관리하는지 알게 되었다.

추가로 .gitignore의 활용법과 더불어 package.json 파일로 프로젝트에 필요한 환경의 패키지들을 npm 명령으로 구성하는 방법이 굉장히 인상적이였고 협업에서도 방대한 크기의 패키지 모듈 파일들을 계속 커밋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을 직접 보게 되자 더더욱 재밌게 학습을 할 수 있었다.


2. 개발자를 위한 기초 지식 특강 (With. 윤성혜 교수님)

개발자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어지는 기초 지식에 대한 중요성과 대표적인 사례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특강을 듣게 되었다.

개발자가 알아야하는 용어는 정말 많지만 안다라는 기준이 내가 이해를 하고 있고 남들에게 유연한 설명이 가능한지에 대한 기준으로 생각을 해보니 섣불리 입이 열리지 않았다.

그만큼 학습했던 CS지식에 대하여 아직 더 많은 복습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견고한 프로그래밍에 대한 내용도 굉장히 인상깊었다. 기능의 주요 흐름이 아닌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적인 상황을 꾸준히 생각해보고 그 문제의 상황에 대한 대처가 가능한 개발자가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의 차이에 대한 이야기가 내 자신의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 좀 더 되돌아보게 된 시간이였다.

꾸준히 개발자가 되기 위한 학습을 진행해왔다고 생각하지만 항상 부족하다라고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아예 모르는 내용이 아니고 다루어 본 내용이 주를 이룬다. 그만큼 더 반복해서 주제들에 접근한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라고 생각하며 동기 부여를 하게 되었다.


마치며 🙏

오늘은 협업에서 내 프로젝트 패키지를 다루는 내용에 대한 학습이 굉장히 재미있었고 꾸준히 학습해온 방향에서 내 학습에 대한 효율적인 측면에 관하여 생각해보는 특강까지 듣게 되어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하루였다.

하루하루에 대해 최고의 효율로 나를 발전시키는 방법을 알아나가는 과정 자체가 어찌보면 내가 발전을 했기에 방법들이 보이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보며 더더욱 나에게 강한 채찍질을 하게 되는 것 같다.

매주 새로운 주제에 대한 학습 내용에 대하여 꾸준히 내가 필요할 때 마다 학습이 가능하도록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해 초기 학습을 잘 진행하도록 하여야겠다.


📅 Future Action Plans

  • Vue 학습
    • SFC 프로젝트 구성(With. Parcel)
    • SFC 프로젝트 구성(With. Webpack)
    • 컴포넌트 등록
    • 컴포넌트 Props
    • 컴포넌트 Non-Prop 속성
    • 컴포넌트 커스텀 이벤트
    • 컴포넌트 Slots
    • 동적 컴포넌트
    • Refs
profile
꾸준히 성장하는 개발자를 목표로 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