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26일차

coffeed-cat·2021년 6월 14일
0

항해99 기록

목록 보기
27/90

2021/06/14 월요일 Chapter 2 : Algorithm Week Start

오늘은 알고리즘 주차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알고리즘 문제들을 50개정도 받았고, 바로 시작했다.

처음에는 파이썬의 input()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더 걸렸다.

c언어 할때는 처음에 타입을 정하고 써서 그럴 일이 없었지만, 여기선 int를 안붙여주면 float이 되곤해서 int를 어디 붙여줄지도 많이 어려웠다.

같은 문제를 C언어로 풀었던 기록을 보니, 확실히 C언어가 빠른 언어라 실감했다. 메모리도 속도도, C언어가 월등히 수치가 낮았다.

본격적으로 문제를 풀기 시작했더니, 옛날에 풀었던 방식에 얽메여서 유연한 사고가 안됐다.

특히 셀프넘버 문제에서 1시간 넘게 삽질을 하고 많이 느꼈다.
도저히 안풀려서 다른사람의 코드를 참고했는데, 너무 쉽게 풀어놨다.

그 뒤로 최대한 예전이랑 다르게, 알고리즘에서 배운걸 써먹는 방향으로 풀어보았다. 근데 그래도 안풀리는것도 많았다.

도대체 동적계획법은 언제 어떻게 써야되는걸까.

아직 감이 안온다. 괴롭다.

그러고 보니 백준의 랭크를 오늘 처음 확인했다.
S4였다. 군대에서 뭔가를 하긴 했구나 싶었다.

요즘 공부양이 많은만큼 까먹는것도 많다. 좋지않다.
복습을 제대로 해야한다. 특히 알고리즘은 처음 배워서 더 까먹기 쉽다.
개념을 확실히 잡고 가고싶다.

오늘 배운것

  • print("{:.3f}%".format(값)) 출력형태 포맷함수

  • VSC 우연히 유용한 커맨드 발견
    Ctrl + 확대
    Ctrl - 축소

  • 크로아티아 알파벳 문제 나는 일일히 조건을 달았는데, 다들 replace함수 썼네

  • 파이썬의 몫 구하는 연산자 그냥 / 가 아니고 //슬래시 두개였다. 이것때매 계속 삽질했었다.

해야 할 일

  • ❗버블, 선택, 삽입 구현코드 복습

  • 트리, 힙, 그래프, DFS&BFS, DP 복습

  • lambda식이 무엇인지, 어디 쓰이는것인지 조사

  • Heap의 최대높이, insert 시간복잡도 복습

  • ❗숙제풀기만하고 아직 안본 설명영상들 한번씩 시청
    • ✅2주차 숙제
    • ❗3주차 숙제
    • ❗4주차 숙제
  • ✅4주차 끝내기

  • ✅WIL 작성

profile
공부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