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30일차

coffeed-cat·2021년 6월 18일
0

항해99 기록

목록 보기
31/90

2021/06/18 Chapter 2 : 5일차

오늘은 오전에 두문제 풀고, 점심먹고 튜터님과 주특기 면담을 했다.

내 기준이 확실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기준을 확실하게 잡고 조금 더 고민한 결과 현재는 거의 노드쪽으로 마음이 가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아직은 조금 더 고민해보고싶다.

알고리즘 문제 풀 때 자꾸 남들이 어디까지 풀었는지 보고 초조해지곤한다는 말씀을 드렸더니, 자신이 한문제 한문제 확실히 이해하고 가는것만 신경쓰라고 해주셨다. 대충 10문제 푸는것보다 확실하게 1문제를 이해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해주셨다.

특히 최근들어 내 의견보단 남들이 어떤지를 더 신경쓰면서 지내왔다.
남과 비교하면 나만 손해일 뿐이다.
내 갈 길을 묵묵히 가되, 무엇이 부족한지 항상 고민하는 마음을 가지기로 했다.

면담 끝나고 4시간 가까이 노드와 스프링에 대해서 검색하고, 고민했다.
알고리즘 문제 푸는것도 중요하지만 주특기도 신중하게 정하고 싶었기에 고민하는 시간은 아끼지 않았다.

생각을 조금 정리하고, 다시 알고리즘으로 돌아갔다.
본격적으로 DFS와 BFS문제가 나오기 시작해서 그것들을 풀기 전에 트리, 힙, DFS&BFS 강의를 복습했다.
다시 들으니까 처음 들었을때보다 확실히 들리는게 많았다.

DFS&BFS 문제를 풀기 시작했다. 강의에서 배운거랑 비슷하게 풀면 될 줄 알았는데 조금 더 복잡한 그래프였고, 코드 짜보고 막혀서 계속 고민하다가 그냥 검색했다. 인접행렬을 쓰는 문제였다ㅠㅠ 아까 복습하면서 인접행렬은 쓸일없겠다 싶었는데 바로 쓰는 문제가 나왔다. 심지어 매우 쓰기쉬웠다. 다시봤다.

그래도 틀리긴 틀렸다. 시간이 너무 늦어져서 내일 다시 푸는걸로.

오늘 배운것

  • 남들이 뭘하건 내 갈 길 가자

  • mutable 객체의 변수 간 대입
    예를 들면 리스트를 그냥 b = a 이런식으로 값을 넣으면 그냥 같은 메모리주소를 바라보게 된다. 그래서 b = a[:] 이렇게 해주면 값만 복사해온다. 좋은 공부가 되었다.

  • 큐 구현할때 collections의 deque를 쓰니 append와 pop이 매우 빠르다.

  • 힙은 완전히 정렬된게 아니다. max냐 min이냐에따라
    "부모노드가 자식노드보다 크거나 작거나"
    이것이 조건이다.

해야 할 일

  • ⌛체크아웃!!(매일매일)⏳

  • DP 복습

  • ✅트리, 힙, 그래프, DFS&BFS,

  • ❔Heap의 최대높이, insert 시간복잡도 복습
    하긴 했는데 아직도 이해가 안간다

  • ❗숙제풀기만하고 아직 안본 설명영상들 한번씩 시청

    • ❗3주차 숙제
    • ❗4주차 숙제
    • ❗2주차 더하거나빼거나 문제 복습
  • AWS Lambda, 마이크로 서비스 조사

profile
공부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