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meber

chanchanhe·2022년 6월 15일
0

js

목록 보기
2/18

Number 생성자 함수

표준 빌트인 객체인 Number 객체는 생성자 함수 객체다. 따라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Number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Number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고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NumberData]] 내부 슬롯에 0을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t numObj = new Number();
console.log(numObj); // 0
/* [[Prototype]]: Number
[[PrimitiveValue]]: 0
 */

위 예제를 크롬 브라우저의 개발자 도구에서 실행해보면 [[PrimitiveValue]]라는 접근할 수 없는 프로퍼티가 보인다. 이는 [[NumberData]] 내부 슬롯을 가리킨다. ES5에서는 [[PrimitiveValue]]라 불렀다.

Number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숫자를 전달하면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NumberData]] 내부 슬롯에 인수로 전달받은 숫자를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t numObj = new Number(10);
console.log(numObj); // 10
/* [[Prototype]]: Number
[[PrimitiveValue]]: 10
 */

Number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숫자가 아닌 값을 전달하면 인수를 숫자로 강제 변환한 후, [[NumberData]] 내부 슬롯에 변환된 숫자를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인수를 숫자로 변환할 수 없다면 NaN을 [[NumberData]] 내부 슬롯에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let numObj = new Number('10');
console.log(numObj);
/* [[Prototype]]: Number
[[PrimitiveValue]]: 10
 */

numObj = new Number('Hello');
console.log(numObj);
/*[[Prototype]]: Number
[[PrimitiveValue]]: NaN
*/

new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고 Number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Number 인스턴스가 아닌 숫자를 반환한다. 이를 이용하여 명시적으로 타입을 변환하기도 한다.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Number('0');
Number('-1');
Number('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Number(true); // 1
Number(false); // 0

Number 프로퍼티

Number.EPSILON

ES6에서 도입된 Number.EPSILON은 1과 1보다 큰 숫자 중에서 가장 작은 숫자와의 차이가 같다. Number.EPSILON은 약 2.220446049250313080847266333361816 * 10 -16이다.

다음 예제와 같이 부동소수점 산술 연산은 정확한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정수는 2진법으로 오차 없이 저장 가능하지만 부동소수점을 표현하기 위해 가장 널리 쓰이는 표준인 IEEE 754는 2진법으로 변환했을 때 무한소수가 되어 미세한 오차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가 있다.

0.1 + 0.2; // 0.30000000000000004
0.1 + 0.2 === 0.3; // false

Number.EPSILON은 부동소수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다. 다음 예제는 Number.EPSILON을 사용하여 부동소수점을 비교하는 함수다.

function isEqual (a, b) {
   // a와 b를 뺀 값의 절대값이 Number.EPSILON보다 작으면 같은 수로 인정한다. 
  return Math.abs(a - b) < Number.EPSILON;
}

isEqual(0.1 + 0.2, 0.3); // true

Number.MAX_VALUE

Number.MAX_VALUE는 자바스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양수 값(1.7976931348623157 * 10308이다.
Number.MAX_VALUE보다 큰 숫자는 Infinity다.

Number.MAX_VALUE; // 1.7976931348623157e+308
Infinity >Number.MAX_VALUE; //true

Number.MIN_VALUE

Number.MIN_VALUE는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양수 값(5 * 10-324이다. Number.MIN_VALUE보다 작은 숫자는 0이다.

Number.MIN_VALUE; // 5e-324
Number.MIN_VALUE > 0; // true

Number.MAX_SAFE_INTEGER

Number.MAX_SAFE_INTEGER는 자바스크립트에서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정수값(9007199254740991)이다.

Number.MAX_SAFE_INTEGER; // 9007199254740991

Number.MIN_SAFE_INTEGER

Number.MIN_SAFE_INTEGER는 자바스크립트에서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정수값이다.

Number.MIN_SAFE_INTEGER; // -9007199254740991

Number.POSITIVE_INFINITY

Number.POSITIVE_INFINITY는 양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Infinity와 같다.

Number.POSITIVE_INFINITY; // Infinity

Number.NEGATIVE_INFINITY

Number.NEGATIVE_INFINITY는 음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Infinity와 같다.

Number.NEGATIVE_INFINITY; // -Infinity

Number.NaN

Number.NaN은 숫자가 아님을 나타내는 숫자값이다. Number.NaN은 window.NaN과 같다.

Number.NaN; // NaN

Number 메서드

Number.isFinite

ES6에서 도입된 Number.isFinite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정상적인 유한수, 즉 Infinity 또는 -Infinity가 아닌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Number.isFinite(0); // true
Number.isFinite(Number.MAX_VALUE); // true
Number.isFinite(Number.MIN_VALUE); // true

Number.isFinite(Infinity); // false
Number.isFinite(-Infinity); // false

만약 인수가 NaN이면 언제나 fals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NaN); // fasle

Number.isFinite 메서드는 빌트인 전역 함수 isFinite와 차이가 있다. 빌트인 전역 함수 isFinite는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여 검사를 수행하지만 Number.isFinite는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따라서 숫자가 아닌 인수가 주어졌을 때 반환값은 언제나 false다.

Number.isFinity(null); // false

isFinite(null); // true

Number.isInterger

ES6에서 도입된 Number.isInteger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정수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검사하기 전에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Integer(0);  // true
Number.isInteger(123); // true
Number.isInteger(-123); // true

Number.isInteger(0.5); // false
Number.isInteger('123');  // false
Number.isInteger(false);  // false
Number.isInteger(Infinity);  // false
Number.isInteger(-Infinity);  // false

Number.isNaN

ES6에서 도입된 Number.isNaN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NaN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Number.isNaN(NaN); // true

Number.isNaN 메서드는 빌트인 전역 함수 isNaN과 차이가 있다. 빌트인 전역 함수 isNaN은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여 검사를 수행하지만 Number.isNaN 메서드는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따라서 숫자가 아닌 인수가 주어졌을 때 반환값은 언제나 false다.

Number.isNaN(undefined); // false

isNaN(undefined); // true

Number.isSafeInteger

ES6에서 도입된 Number.isSafeInteger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안전한 정수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안전한 정수값은 -(253-1)과 253 - 1 사이의 정수값이다. 검사전에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SafeInteger(0); //true
Number.isSafeInteger(1000000000000000); //true

Number.isSafeInteger(10000000000000001); // false
Number.isSafeInteger(0.5); // false
Number.isSafeInteger('123'); // false
Number.isSafeInteger(false); // false
Number.isSafeInteger(Infinity); // false

Number.prototype.toExponential

toExponential 메서드는 숫자를 지수 표기법으로 변환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지수 표기법이란 매우 크거나 작은 숫자를 표기할 때 주로 사용하며 e(Exponent) 앞에 있는 숫자에 10의 n승을 곱하는 형식으로 수를 나타내는 방식이다. 인수로 소수점 이하로 표현할 자릿수를 전달할 수 있다.

(77.1234).toExponential(); // "7.71234e+1"
(77.1234).toExponential(4); // "7.7123e+1"
(77.1234).toExponential(2); // "7.71e+1"

참고로 다음과 같이 숫자 리터럴과 함께 Number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에러가 발생한다.

77.toExponential(); // SyntaxError: Invalid or unexpected token

숫자 뒤의 .은 의미가 모호하다. 부동 소수점 숫자의 소수 구분 기호일 수도 있고 객체 프로퍼티에 접근하기 위한 프로퍼티 접근 연산자일 수도 있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숫자 뒤의 .을 부동 소수점 숫자의 소수 구분 기호로 해석한다. 그러나 77.toExponential()에서 77은 Number 래퍼 객체다. 따라서 77 뒤의 .을 소수 구분 기호로 해석하면 뒤에 이어지는 toExponential을 프로퍼티로 해석할 수 없으므로 에러가 발생한다.

77.1234.toExponential(); // "7.71234e+1"

위 예제의 경우 숫자 77 뒤의 .뒤에는 숫자가 이어지므로 .은 명백하게 부동 소수점 숫자의 소수 구분 기호다. 숫자에 소수점은 하나만 존재하므로 두 번째 .은 프로퍼티 접근 연산자로 해석된다. 따라서 숫자 리터럴과 함께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그룹 연산자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77).toExponential(); // "7.7e+1"

Number.prototype.toFixed

toFixed 메서드는 숫자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반올림하는 소수점 이하 자릿수를 나타내는 0 ~ 20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12345.6789).toFixed(); // "12346"
(12345.6789).toFixed(1); // "12345.7"
(12345.6789).toFixed(2); // "12345.68"
(12345.6789).toFixed(3); // "12345.679"

Number.prototype.toPrecision

toPrecision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전체 자릿수까지 유효하도록 나머지 자릿수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인수로 전달받은 전체 자릿수로 표현할 수 없는 경우 지수 표기법으로 결과를 반환한다.

전체 자릿수를 나타내는 0 ~ 21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 할 수 있다.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12345.6789).toPrecision(); // "12345.6789"
(12345.6789).toPrecision(1); // "1e+4"
(12345.6789).toPrecision(2); // "1.2e+4"
(12345.6789).toPrecision(6); // "12345.7"

Number.prototype.toString

toString 메서드는 숫자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진법을 나타내는 2 ~ 36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 10진수법이 지정된다.

(10).toString(); // "10"
(16).toString(2); // "10000"
(16).toString(8); // "20"
(16).toString(16); // "10"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