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플레이어- UE 고급기능

KJW·2022년 9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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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에서 인터넷 URL을 통해 비디오를 스트리밍하는 기능에 대해 설명한 자료입니다

런타임 중에 비디오 스트리밍하는 법

먼저 콘텐츠 브라우저에 커서를 올려두고 우클릭해서 '미디어 플레이어'를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나오는 옵션 '비디오가 미디어 텍스쳐 에셋 출력'를 체크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미디어 플레이어'로 들어가면 Loop기능을 활성화해 비디오가 끝나지않고 반복재생하도록 합니다.

블루프린트 액터를 생성해줍니다. 스크린이 될 'Plane'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이벤트그래프에서 '미디어 플레이어'를 재생할 수 있게 로직을 구성합니다.

  • Media URL변수는 퍼블릭상태로 활성해주세요
  • Open Source는 꼭 레퍼런스를 연결해줍니다

URL 수정

  • URL의 마지막 숫자가 0이라면 1로 고쳐줘야 정상적으로 Play됩니다
    ex) ...mp4.dl= 1

  • 파일을 보관하고 있는 드라이브(구글, 원 등등..)에서 파일 앞에 공유버튼을 누르면 URL링크가 생성됩니다. 스포일러를 하자면 항상 잘되지는 않습니다

시퀀스에서 스트리밍하기

동영상파일을 언리얼 엔진으로 임포트합니다.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동영상 파일을 선택합니다.
'Plane' 오브젝트에 미디어 텍스쳐를 입혀줍니다
시퀀스로 들어가 '미디어트랙'을 추가합니다.
미디어트랙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두고 우클릭해서 프로퍼티에서 미디어 텍스쳐를 등록해줍니다.

동영상 품질을 향상시키는 방법

미디어 텍스쳐를 적용할 오브젝트의 UV를 잘 펴두면(Unwrapping) 품질이 향상됩니다.

  • Unwrapping은 3d max, maya..등등 프로그램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울지 않은 직선
    • Texture는 수직이나 수평 직선이 아니면 보간이 발생해 Anti Aliasing이 일어납니다
  2. UV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3. 0채널 안에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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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공간을 채워가는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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