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의 개념 및 등장 요인

Cornflower blue·2021년 11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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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정의

  • 메타버스란 '현실의 나를 대리하는 아바타를 통해 일상 활동과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3D 기반의 가상세계'다.
  • 현실과 가상이 합쳐진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뜻하는(-verse)의 합성어
  • 1992년 출간된 소설 '스노 크래시'속 가상세계 명칭인 '메타버스'에서 유래한다.

메타버스의 특징

메타버스스와 아바타의 차이

  • 아바타란 가상세계에 나를 투영한 디지털 복제(digital twin)에 불과하지만 메타버스 속 아바타는 나의 다양한 성격 및 현실의 나로부터 책임, 의무, 권리를 위임 받아 행동하는 대리인(agent)이다.
  • 메타버스 속 아바타의 행위는 현실 세계의 나의 행위와 동격으로 인식되며 메타버스 속 아바타에게도 가상 세계의 사회적 의무와 책임이 수반될 수 있다.

모바일 앱 혹은 VR과 구별되는 메타버스의 5가지 특징, '5C'

  1. 세계관
    : 메타버스에서는 세계관 및 시공간은 설계자와 참여자들에 의해 채워지며 확장된다. 참여자들은 해당 콘텐츠를 취향껏 소비하고 생산 및 확산까지하는 능동적 사용자다.
  2. 창작자
    : 메타버스 속 세계는 디지털 콘텐츠로 구성된 세상이며 사용자 누구나 해당 세계를 확장해 나갈 수 있는 창작자이다.
  3. 디지털 통화
    : 메타버스 내에서 상거래가 이루어지고 디지털 통화의 거래가 이루어질 것이다. 현재는 사이버머니에 가깝지만 메타버스 시장이 확대됨과 함께 디지털 통화 또한 현실세계의 통화와 동격으로 거래될 수 있을 것이다.
  4. 일상의 연장
    : 메타버스 속 경험은 현실세계의 일상과 같다. 메타버스에서 이루어지는 회의, 교육, 친구와의 만남은 단발성 이벤트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행해질 것이다.
  5. 연결
    : 현실세계에서 서로가 소통하는 데 있어 거리 및 시간의 제약을 받았다면 메타버스에서는 이러한 시공간의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사람들과 만날 수 있다. 이를 통해 서로의 지식 및 경험을 공유하고 더 다양한 세계를 창조 또는 확장해 나갈 수 있다.

메타버스의 등장요인

    1. 가상융합기술의 성장, 현실과 가상세계의 공존 시대 도래
      : 5G, VR, AR등 기술들이 발전함에 따라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연결점이 많아졌다. 코로나 19로 가상융합기술의 수요가 늘어나고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홈트레이닝을 돕는 닌텐도의 스위치 링피트는 전세계적으로 약 860여만장이 판매되었다고 한다.
    1. 접촉 없는 연결의 확산, 문화 여가 생활의 변화
      : 코로나 19, 사회적 거리두기와 가상융합기술의 성장에 따라 일상생활과 여가생활 공간이 온라인 가상공간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에 맞춰 기업 또는 관광청과 지자체도 변화하고 있다. 경주문화관광은 경주의 주요 명소를 VR 투어 형태로 제공하고 있고 한국관광공사는 국내 유명 메타버스인 제페토에 가상 한강공원을 구축했다.
    1. 놀이와 경험을 중시하는 세대의 등장, 콘텐츠 소비 변화
      : 놀이와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가상현실 속에서 여가시간을 소비하며 아바타를 통해 사람들과 교류하는 새로운 풍속이 등장했다. 3D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일상생활의 변화는 곧 산업 전체를 바꿀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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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언가를 만들어낸다는 것은 무척이나 즐거운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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