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def find(x):
if parent[x] == x:
return x
parent[x] = find(parent[x])
return parent[x]
def union(a, b):
a = find(a)
b = find(b)
if a != b:
if a < b:
parent[b] = a
else:
parent[a] = b
n = int(input())
parent = [0] * (n + 1)
edges = []
result = 0
for i in range(1, n + 1):
parent[i] = i
x = []
y = []
z = []
for i in range(1, n + 1):
data = list(map(int, input().split()))
x.append((data[0], i))
y.append((data[1], i))
z.append((data[2], i))
x.sort()
y.sort()
z.sort()
#인접한 노드들로부터 간선 정보를 추출하여 처리
for i in range(n - 1):
#비용순으로 정렬하기 위해서 튜플의 첫번째 원소를 비용으로 설정
edges.append((x[i + 1][0] - x[i][0], x[i][1], x[i + 1][1]))
edges.append((y[i + 1][0] - y[i][0], y[i][1], y[i + 1][1]))
edges.append((z[i + 1][0] - z[i][0], z[i][1], z[i + 1][1]))
edges.sort()
for edge in edges:
cost, a, b = edge
if find(a) != find(b):
union(a, b)
result += cost
print(result)
입력받은 뒤에 x, y, z축을 기준으로 각각 정렬을 수행한다.
이때 x축만 고려해서 정렬을 수행하면 -1, 10, 11, 14, 19
가 된다.
결과적으로 각 행성의 x축에서의 거리는 차례대로 11, 1, 3, 5
가 되는 것이다.
이는 x축에 대해서는 4개의 간선만 고려하면 된다는 것이다.
더해서, 만약 y, z 축을 무시하고 오직 x축만 존재한다고 했을 때, 이러한 4개의 간선만 이용해도 항상 최소 신장 트리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면 최소 신장 트리를 만들지 못하는 경우는 존재하지 않는다.
x, y, z축에 대하여 정렬 이후에 각각 N - 1
개의 간선만 확인해도 최적의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으면 된다.
3 x (N - 1)
개가 되고, 이를 이용해 크루스칼 알고리즘을 수행하면 제한시간 안에 해결할 수 있다.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 노드의 개수
int n;
int parent[100001]; // 부모 테이블 초기화
// 모든 간선을 담을 리스트와, 최종 비용을 담을 변수
vector<pair<int, pair<int, int> > > edges;
int result;
// 특정 원소가 속한 집합을 찾기
int findParent(int x) {
// 루트 노드가 아니라면, 루트 노드를 찾을 때까지 재귀적으로 호출
if (x == parent[x]) return x;
return parent[x] = findParent(parent[x]);
}
// 두 원소가 속한 집합을 합치기
void unionParent(int a, int b) {
a = findParent(a);
b = findParent(b);
if (a < b) parent[b] = a;
else parent[a] = b;
}
int main(void) {
cin >> n;
// 부모 테이블상에서, 부모를 자기 자신으로 초기화
for (int i = 1; i <= n; i++) {
parent[i] = i;
}
vector<pair<int, int> > x;
vector<pair<int, int> > y;
vector<pair<int, int> > z;
// 모든 노드에 대한 좌표 값 입력받기
for (int i = 1; i <= n; i++) {
int a, b, c;
cin >> a >> b >> c;
x.push_back({a, i});
y.push_back({b, i});
z.push_back({c, i});
}
sort(x.begin(), x.end());
sort(y.begin(), y.end());
sort(z.begin(), z.end());
// 인접한 노드들로부터 간선 정보를 추출하여 처리
for (int i = 0; i < n - 1; i++) {
// 비용순으로 정렬하기 위해서 튜플의 첫 번째 원소를 비용으로 설정
edges.push_back({x[i + 1].first - x[i].first, {x[i].second, x[i + 1].second}});
edges.push_back({y[i + 1].first - y[i].first, {y[i].second, y[i + 1].second}});
edges.push_back({z[i + 1].first - z[i].first, {z[i].second, z[i + 1].second}});
}
// 간선을 비용순으로 정렬
sort(edges.begin(), edges.end());
// 간선을 하나씩 확인하며
for (int i = 0; i < edges.size(); i++) {
int cost = edges[i].first;
int a = edges[i].second.first;
int b = edges[i].second.second;
// 사이클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에만 집합에 포함
if (findParent(a) != findParent(b)) {
unionParent(a, b);
result += cost;
}
}
cout << result << '\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