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Code] 7장 오류 처리

ASk·2021년 12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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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ean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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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

  • 깨끗한 코드와 오류처리는 확실히 연관성이 있다.
  • 상당수 코드 기반은 전적으로 오류 처리 코드에 좌우된다.
  • 오류 처리는 중요하지만 오류 처리로 인해 프로그램 논리를 이해하기 어려워진다면 깨끗한 코드가 아니다.

오류 코드보다 에외를 사용하라

  • 예전 예외를 지원하지 않는 언어는 오류를 처리하고 보고하는 방법이 제한적이었다.
  • 오류 플래그를 설정하거나 호출자에게 오류 코드를 반환하는 방법이 전부였다.
  • 이렇게 할 경우 호출자 코드가 복잡해진다. 따라서 예외를 던져야 한다.
  • 오류를 사용 할 경우 단순히 보기만 좋은게 아닌 알고리즘과 오류 처리를 분리되어 이해하기 쉬워진다.
// Bad
public class DeviceController {
  ...
  public void sendShutDown() {
    DeviceHandle handle = getHandle(DEV1);
    // Check the state of the device
    if (handle != DeviceHandle.INVALID) {
      // Save the device status to the record field
      retrieveDeviceRecord(handle);
      // If not suspended, shut down
      if (record.getStatus() != DEVICE_SUSPENDED) {
        pauseDevice(handle);
        clearDeviceWorkQueue(handle);
        closeDevice(handle);
      } else {
        logger.log("Device suspended. Unable to shut down");
      }
    } else {
      logger.log("Invalid handle for: " + DEV1.toString());
    }
  }
  ...
}

// Good
public class DeviceController {
  ...
  public void sendShutDown() {
    try {
      tryToShutDown();
    } catch (DeviceShutDownError e) {
      logger.log(e);
    }
  }

  private void tryToShutDown() throws DeviceShutDownError {
    DeviceHandle handle = getHandle(DEV1);
    DeviceRecord record = retrieveDeviceRecord(handle);
    pauseDevice(handle);
    clearDeviceWorkQueue(handle);
    closeDevice(handle);
  }

  private DeviceHandle getHandle(DeviceID id) {
    ...
    throw new DeviceShutDownError("Invalid handle for: " + id.toString());
    ...
  }
  ...
}

Try-Catch-Finally 문부터 작성하라

  • 예외에서 프로그램 안에다 범위를 정의한다.
  • try 블록은 transaction 과 비슷하다. try 블록에 관계없이 catch 블록은 프로그램을 상태를 일관성 있게 유지해야한다.
  • try 블록에서 무슨일이 생기든 호출자가 기대하는 상태를 정의하기 쉬워진다.
// Step 1: StorageException을 던지지 않으므로 이 테스트는 실패한다. 
@Test(expected = StorageException.class)
public void retrieveSectionShouldThrowOnInvalidFileName() {
  sectionStore.retrieveSection("invalid - file");
}

public List<RecordedGrip> retrieveSection(String sectionName) {
  // 실제로 구현할 때까지 비어 있는 더미를 반환한다.
  return new ArrayList<RecordedGrip>();
}
// Step 2: 이제 테스트는 통과한다.
public List<RecordedGrip> retrieveSection(String sectionName) {
  try {
    FileInputStream stream = new FileInputStream(sectionName)
  } catch (Exception e) {
    throw new StorageException("retrieval error", e);
  }
  return new ArrayList<RecordedGrip>();
}
// Step 3: Exception의 유형을 좁혀 FileNotFoundException을 잡아낸다.
public List<RecordedGrip> retrieveSection(String sectionName) {
  try {
    FileInputStream stream = new FileInputStream(sectionName);
    stream.close();
  } catch (FileNotFoundException e) {
    throw new StorageException("retrieval error", e);
  }
  return new ArrayList<RecordedGrip>();
}

미확인(Unchecked Exception) 예외를 사용하라

  • 여러해 동안 논쟁이 있었고 초기엔 확인된 예외(Checked Exception)가 멋진 아이디어로 여겨졌었다.
  • 실제로 확인된 예외는 몇가지 장점을 제공하지만 안정적인 소프트웨어 제작에 반드시 필요하지 않다는 사실이 분명해졌다.
  • 확인된 오류가 치르는 비용에 상응하는 이익을 제공하는지 따져봐야한다.
    • OCP(Open Closed Principle)를 위반한다.
      • 하위 단계에서 확인된 예외를 추가하면 상위 단계 메서드 선언부를 전부 고쳐야 한다.
    • throws 경로에 위치한 모든 함수가 최하위 함수에서 던지는 예외를 알아야 하므로 캡슐화가 깨진다.
  • 때로는 확인된 예외도 유용하지만 일반적으로 비용이 이익보다 더크다.

예외에 의미를 제공하라

  • 예외를 던질때는 전후 상황을 충분히 덧붙여야한다.
  • 실패한 코드의 의도를 파악하려면 호출 스택만으론 부족하다.
  • 오류 메시지에 정보(실패한 연산 이름과 실패 유형)를 담아 예외와 함께 던져야한다.
  • 로깅 기능을 사용한다면 catch 블록에서 오류를 기록하도록 충분한 정보를 넘겨줘야한다.

호출자를 고려해 예외 클래스를 정의하라

  • 오류를 정의할 때 고려해야할 가장 중요한 관심사는 오류를 잡아내는 방법이 되어야한다.
  •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경우 그것들을 wrapping 함으로써 라이브러리 교체 등의 변경이 있는 경우 대응하기 쉬워진다.
  • 외부 API를 감싸면 외부 라이브러리와 프로그램 사이의 의존성이 크게 줄어든다.
  • 또한 감싸기 클래스에서 외부 API를 호출하는 대신 테스트 코드를 넣어주는 방법으로 테스트도 더 간편해진다.
  • 추가로 외부 라이브러리의 설계 방식에 발목 잡히지 않는다. 프로그램이 사용하기 편리한 API를 정의하면 된다.
  • 흔히 예외 클래스가 하나만 있어도 충분한 코드가 많다.
// Bad, catch문의 내용이 거의 같다.
ACMEPort port = new ACMEPort(12);
try {
  port.open();
} catch (DeviceResponseException e) {
  reportPortError(e);
  logger.log("Device response exception", e);
} catch (ATM1212UnlockedException e) {
  reportPortError(e);
  logger.log("Unlock exception", e);
} catch (GMXError e) {
  reportPortError(e);
  logger.log("Device response exception");
} finally {
  ...
}
// Good, LocalPort 클래스는 ACMEPort 클래스가 던지는 예외를 잡아 변환하는 wrapper 클래스이다. 
LocalPort port = new LocalPort(12);
try {
  port.open();
} catch (PortDeviceFailure e) {
  reportError(e);
  logger.log(e.getMessage(), e);
} finally {
  ...
}

public class LocalPort {
  private ACMEPort innerPort;
  public LocalPort(int portNumber) {
    innerPort = new ACMEPort(portNumber);
  }
  
  public void open() {
    try {
      innerPort.open();
    } catch (DeviceResponseException e) {
      throw new PortDeviceFailure(e);
    } catch (ATM1212UnlockedException e) {
      throw new PortDeviceFailure(e);
    } catch (GMXError e) {
      throw new PortDeviceFailure(e);
    }
  }
  ...
}

정상적인 흐름을 정의하라

  • 외부 API를 감싸 독자적인 예외를 던지고, 코드 위에 처리기(catch 문) 를 정의해 중단된 계산을 처리할 경우
  • 대개는 멋진 처리 방식이지만, 때로는 중단이 적합하지 않은 때도 있다.
  • 추가) 내부에서 오류 처리를 하여 호출하는 쪽에선 정상적인 흐름으로 처리되게 해야한다는 의미 같음
// Bad
try {
  MealExpenses expenses = expenseReportDAO.getMeals(employee.getID());
  m_total += expenses.getTotal();
} catch(MealExpensesNotFound e) {
  m_total += getMealPerDiem();
}
// 특수 상황을 처리하여 위의 코드를 이렇게 처리할 수 있을까?
MealExpenses expenses = expenseReportDAO.getMeals(employee.getID());
m_total += expenses.getTotal();

// Good, 내부에서 예외를 처리하여 항상 MealExpenses 를 리턴하게 만든다.
public class PerDiemMealExpenses implements MealExpenses {
  public int getTotal() {
    // 기본값으로 일일 기본 식비를 반환한다.
  }
}

// 책엔 없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 추가한 클래스
public class ExpenseReportDAO {
  ...
  public MealExpenses getMeals(int employeeId) {
    MealExpenses expenses;
    try {
      expenses = 예외가 발생할수도 있는 내부 코드;
    } catch(MealExpensesNotFound e) {
      expenses = new PerDiemMealExpenses();
    }
    return expenses;
  }
  ...
}
  • 위와 같은 방법을 특수 사례 패턴(Special Case Pattern) 이라 부른다.
  • 클래스를 만들거나 객체를 조작하여 클라이언트 코드가 예외 상황을 처리하지 않도록 만든다.

null을 반환하지 마라

  • null 을 반환하는 습관은 흔히 저지르는 오류 유발 행위이다.
  • null 을 반환하면 코드 일거리를 늘릴뿐 아니라 호출자에게 문제를 떠넘기는 것이다.
  • 외부 api가 null을 반환한다면 감싸기 메서드를 구현해 예외를 던지거나 특수 사례 객체를 반환하는 방식을 고려해야한다.
// Bad
public void registerItem(Item item) {
  if (item != null) {
    ItemRegistry registry = peristentStore.getItemRegistry();
    if (registry != null) {
      Item existing = registry.getItem(item.getID());
      if (existing.getBillingPeriod().hasRetailOwner()) {
        existing.register(item);
      }
    }
  }
}
// 위 peristentStore가 null인 경우에 대한 예외처리가 안된 것을 눈치챘는가?
// 위쪽 어디선가 NullPointerException 을 잡을지도 모르고 아닐지도 모른다. 어느쪽인든 나쁘다!!
// 이 메소드의 문제점은 null 체크가 부족한게 아니라 null 체크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 Bad
List<Employee> employees = getEmployees();
if (employees != null) {
  for(Employee e : employees) {
    totalPay += e.getPay();
  }
}

// Good
List<Employee> employees = getEmployees();
for (Employee e : employees) {
  totalPay += e.getPay();
}

public List<Employee> getEmployees() {
  if ( .. 직원이 없다면 .. )
    return Collections.emptyList();
  }
}

null을 전달하지마라

  • null을 반환하는 방식도 나쁘지만 null을 메서드로 넘전달 하는 방식은 더 나쁘다.
  • 정상적인 인수로 null을 기대하는 API가 아니라면 메서드로 null을 전달하는 코드는 최대한 피해야한다.
  • 대다수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호출자가 실수로 넘기는 null 을 적절히 처리하는 방법이 없다.
  • 그렇다면 애초에 null을 넘기지 못하도록 금지하는 정책이 합리적이다.
  • 이럴 경우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를 확률도 작아진다.
// Bad
// calculator.xProjection(null, new Point(12, 13));
// 위와 같이 부를 경우 NullPointerException 발생
public class MetricsCalculator {
  public double xProjection(Point p1, Point p2) {
    return (p2.x – p1.x) * 1.5;
  }
  ...
}

// Bad
// NullPointerException은 안나지만 호출함수에서 InvalidArgumentException 이 발생할 경우 처리해줘야 한다.
public class MetricsCalculator {
  public double xProjection(Point p1, Point p2) {
    if(p1 == null || p2 == null){
      throw InvalidArgumentException("Invalid argument for MetricsCalculator.xProjection");
    }
    return (p2.x – p1.x) * 1.5;
  }
}

// Bad
// 문서화가 잘 되어 코드 읽기는 편하지만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한다. null일 경우 AssertionError 발생
public class MetricsCalculator {
  public double xProjection(Point p1, Point p2) {
    assert p1 != null : "p1 should not be null";
    assert p2 != null : "p2 should not be null";
    
    return (p2.x – p1.x) * 1.5;
  }
}

결론

  • 깨끗한 코드는 읽기도 좋아햐 하지만 안정성도 높아야 한다. 이둘은 상충하는 목표가 아니다.
  • 오류 처리를 프로그램 논리와 분리하면 독립적인 추론이 가능해지며 코드 유지보수성도 크게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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