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8월

차차·2023년 9월 11일
3
post-thumbnail

8월 3줄 요약

  • 새로운 팀에서의 나, 적응하기
  • Vue 과제하기
  • React 과제하기

새로운 팀

9월부터는 팀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때문에 (이미 호다닥 달리는 중), 새로운 팀에서의 내 자신과 그 역할에 적응하는 시간을 가졌다.
디스코드를 키면 새로운 사람들이 보여서 새삼 신기하게 느껴졌다.
이전 팀에서는, 다소 ⭐막내⭐의 역할이었다면 .. 이번 팀에서는 비슷한 나이대와 비슷한 경험의 양으로 인해 나에게 또 다른 역할이 부여된 느낌이었다. 같은 점이 있다면, '어떻게 하면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될까?'를 고민하게 하는 좋은 사람들이라는 점! 나는 운이 좋다.

Vue

배포 링크

imdb 영화 데이터 API를 사용해서 영화 검색 + 목록 보여주기 + 영화 세부 정보 보여주기 기능을 담은 서비스를 만들었다.
아무래도 서버에서 받아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고려할 사항이 많았다.

  • 브라우저의 새로고침, 뒤로가기, url 변경 처리하기
  • 서버에서 가져온 영화 data 들은 누가 들고 있을 것인가
  • vue 를 이렇게 쓰는 것이 맞을까?

route 처리

브라우저의 히스토리 제어와 새로 가져오기 관련해서는 vue 의 watch 를 적극 활용했다! route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새로고침+뒤로가기가 자연스러워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watch를 사용해서 route를 주시한 후, 변경될 경우 data fetching 이 발생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방식은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도 충분히 참고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억하라고 여기에 써둔다!

store 활용

하지만, 아직 미흡한 부분이 몇 가지 있다.
data 들은 pinia 를 사용해서 전역 store에 저장되고 가져올 수 있도록 하였다. 하지만 컴포넌트에게 props 로 전달할 수 있는 부분은 store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이 부분은 나중에 vue 복습을 진행할 겸 개선해보고 싶다!

새로 추가한 기능

스스로 칭찬하고 싶은 부분은, 새로운 기능을 구상해서 넣었다는 점!
영화 목록에서 특정 포스터를 클릭하여 세부 정보를 조회했다면, 해당 영화를 로컬 스토리지에서 들고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최근 본 영화 기능을 추가했다! 쓸쓸했던 홈 화면이 채워질 수 있었다. 혼자 생각해서 쪼금이라도 만드는 것은 항상 재미있는 것 같다 허허..

React

배포 링크

리액트로 화면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만들었다.
예전에 리액트 네이티브를 잠깐 찍먹했던 적이 있어서, 거기서 영감을 받아서 과제를 진행했다.
컴포넌트가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 각 컴포넌트 또는 provider 가 어떻게 일관성을 가지고 분리되어야 하는지.. 등등 많은 고민을 담았다! 이 과제 역시, 두고두고 다시 보아야 할 것 같다.

특히, 나중에 이 시스템을 다른 개발자 또는 미래의 내가 사용한다는 생각으로 구현했다.
혼자 이 부분에 꽂혀서 과제를 진행했지만, 적당한 뻘짓은 나를 성장하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하하.

현재는 !

9월에 접어들면서, 지금은 열심히 팀 프로젝트 중이다.
데브코스를 진행하며 가장 기대되기도 했지만, 가장 두렵기도 했던 미션이다.
다음 회고때는, 아 좋았다 9월! 하는 내 자신이 되었으면 좋겠다. 🙂😊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9월 17일

세진님이 있어서 짱 든든합니다!
남은 프로젝트, 9월도 화이팅!!
항상 감사합니다 :)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