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프렌즈4블록".
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 라이언이 2×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 같은 블록은 여러 2×2에 포함될 수 있으며,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
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
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
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각 문자는 라이언(R), 무지(M), 어피치(A), 프로도(F), 네오(N), 튜브(T), 제이지(J), 콘(C)을 의미한다
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
function solution(m, n, board) {
let answer = 0;
board = board.map((a) => a.split(""));
let block = true;
// block을 true로 while문
while(block){
// 4칸 블럭의 첫번째값을 담을 배열
let removed = [];
// 이중포문으로 블럭 4칸의 값이 같고, "" 는 아닐때
// removed에 i,j 값을 넣어줌
for(let i=0; i<m-1; i++){
for(let j=0; j<n-1; j++){
if(
board[i][j] !== "" &&
board[i][j] === board[i][j+1] &&
board[i][j] === board[i+1][j+1] &&
board[i][j] === board[i+1][j]
){
removed.push([i,j]);
}
}
}
// removed를 반복문돌려서 ""로 만들어주고 answer ++
for(let [x,y] of removed) {
if(board[x][y] !== ""){
board[x][y] = "";
answer ++
}
if(board[x][y+1] !== ""){
board[x][y+1] = "";
answer ++
}
if(board[x+1][y+1] !== ""){
board[x+1][y+1] = "";
answer ++
}
if(board[x+1][y] !== ""){
board[x+1][y] = "";
answer ++
}
}
// ""으로 된 값을 블럭으로 채워주기
for(let j=0; j<n; j++){
let count = 0;
// 아래에서부터 for문을 돌려야돼서 조건은 이렇게 설정
for(let i=m-1; i>=0; i--){
// ""면 count++
if(board[i][j] === ""){
count ++
// count가 있을때 i+count값을 i로 바꿈
} else if(count > 0) {
board[i+count][j] = board[i][j];
board[i][j] = "";
}
}
}
// removed의 값이없으면 블럭이 없는거기때문에
// block = flase로 while문 탈출
if(removed.length === 0) block = false;
}
return answer;
}
console.log(solution(4,5,["CCBDE", "AAADE", "AAABF", "CCBBF"]))
블럭으로 채워주는 부분이 오래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