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덧칠하기 (JS)

c_yj·2023년 7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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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m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1 ≤ m ≤ n ≤ 100,000
  • 1 ≤ section의 길이 ≤ n
    • 1 ≤ section의 원소 ≤ n
    • section의 원소는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하는 구역의 번호입니다.
    • section에서 같은 원소가 두 번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 section의 원소는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입출력 예

내풀이

문제는 길지만 간단하다
그리디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된다
[2,3,6] 에 덧칠을 해야하는데 길이가 m=4이다
그러면 2,3,4,5를 덧칠할 수 있다 여기서 카운터 1개
6하나 남은것 덧칠해야하니까 카운터 1개
해서 총2개다.

section의 배열이 length가 0이 될때 까지 돌렸다
배열의 첫번째 값을 변수 start로 뽑고 길이 m-1보다 큰것을 필터로 가져왔다. start는 초기화하고 length가 0이 되면 반복을 멈추는 코드로 구현했다.

function solution(n, m, section) {
  let count = 0;
  
  let start = section[0]
  while(section.length > 0){
    section = section.filter((a) => a > start + m-1)
    start = section[0]
    count ++
    if (section.length === 0) {
      break;
    }
  }
  return count;
}


시간 초과가 한개가 나와서 아마 while문 돌릴때마다 filter를 써서 그런 것 같다.
접근하는 방법은 맞는데 배열로 풀지말고 단순하게 생각해서 다시 풀었다.

문제 예시에서는 section 배열이 정렬되어있었는데 혹시 모르니 정렬하고
위와 같은 방식인데 filter를 사용하지 않고 아래와 같이 구현했다.

function solution(n, m, section) {
  let count = 1; 
  section.sort((a, b) => a - b); 

  let start = section[0];
  for (let i = 1; i < section.length; i++) {
    const temp = section[i]
    if(temp > start + m - 1){
      count++
      start = temp;
    }
  }
  return cou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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