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졸업부터 신입 프론트엔드 개발자까지 .. 회고

양다혜·2022년 10월 31일
14

시작

신입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취뽀에 성공하고, 정말 4개월이 우당탕탕 지나갔다.
올해 상반기 회고도 못썼는데 3개월 수습기간도 끝났고… 더 늦기전에 회고를 작성해야겠다는 생각에 글을 쓰게되었다.

대학생활이 끝나고…

나는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을 전공하고 올해 2월에 졸업을 했다.

대학생활동안 학과 동아리, 오케스트라 동아리, 신입생 멘토, 연구실, 과학생회, 근로, 과대, 교직이수, 대외활동 등 정말 여러가지 활동에 참여하면서 열심히 대학생활을 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4학년 종강까지 하고나니 뭘 해야할지, 뭘 하고싶은지 고민도 됐었다. 학기가 끝나고나서는 집에서 지내면서 관심있던 프론트엔드 쪽을 공부하고 원티드에서 진행하는 프리온보딩 프론트엔드 코스도 진행하면서 지냈다. 이 때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법도 배우고 기술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원티드 프리온보딩 코스는 따로 회고를 작성해두었다.

코스가 끝난 동시에 코스 이수 조건인 연계 기업 지원이 시작 되었는데, 초반에는 면접 경험도 많이 없었고 정말 많이 긴장하고 버벅댔다. 거의 버벅진트 ..

그렇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결과적으로 정말 많이 성장했던 계기가 된 것 같다. 이수 조건이라는 이유로 거의 10개 기업에 지원을 하게 되었는데 이로써 면접 경험이 생겼고, 부딪히는 기회가 되었다. 면접을 볼수록 스스로도 나아지는 모습을 보았고, 예상 질문이나 내가 무엇이 부족한지, 무엇을 공부해야 할 지 알 수 있었다. 그렇게 조금은 자신감이 붙었다.

제주도 살기(4.20~5.2)

기회가 되어 제주도에서 약 2주동안 살았다. 놀러갔다기보다는 반토막 한달살기 체험, 힐링, 생각 정리, 취준생 화이팅이 키워드였는데 그래서 주로 바다가 보이는 카페에서 공부하고, 온라인으로 면접도 보고, 맛있는 것도 먹으면서 잊지못할 추억을 만들고 왔다. 저녁에 시장에서 사온 딱새우에 맥주 한잔하면서 야구나 영화볼때 생각하면 지금도 그 행복함이 생생하게 느껴진다. ㅎㅎ 주말에는 관광지도 가고 유명한 해변이나 맛집, 승마체험도 하면서 재밌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아! 그리고 한라산 등반도 했다. 아무런 보호대 없이 가서 이후 몇주는 고생했지만… 평생 잊을 수 없는 기억으로 남았다. 그렇게 제주살이는 최종면접(대면)이 잡혀서 원래 예정보다 며칠 더 빨리 올라오게 되면서 끝났다. ㅋㅋ

본격적인 취준

제주도에서 돌아온 이후 정말 하루에 10개 기업에 지원하면서 취준을 했었다. 개발은 정말 공부를 해도해도 해야할 공부가 많았고.. 면접을 보면 또 공부할 부분이 생기고 아무런 소속감없이 계속 개발공부만 하다보니 마음도 조급해졌다. 그래서 5~6월에는 한 번에 10개씩 기업에 지원하면서 일주일에 2~3번씩 면접만 보러다녔다. 면접도 계속 경험하다보니 익숙해졌고 내가 공부해야할 부분, 부족한 부분이 점점 더 명확히 보였다.

취뽀!! 신입 프론트엔드 개발자

그렇게 현재 회사에서 합격 통보를 받았고, 신입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입사하게 되었다. 교육계 기업이며 이 회사를 선택한 이유는 회사 규모도 있어 보였고, 안정적으로 보였으며 평소 교육계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이다. 또 내가 지원한 부서는 신사업이기 때문에 서비스기업과 SI를 알맞게 경험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전에 나는 이미 완전한 서비스 기업은 운영 위주의 업무를 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고, 이 기업은 현재 신사업을 준비중이라 개발 단계이고 내가 직접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6월 27일 입사 날짜를 확정받고 첫 출근을 하게 되었다.

첫 출근

정말정말정말 떨렸다. 10시까지 인사담당자분과 회사 1층에서 만나기로했는데, 출근 연습도 할겸 9시까지 가려는 계획으로 일찍 나왔다. 근데 왠열 .. 출퇴근시간이라는걸 잊었다.. 1시간이면 가는 거리가 2시간이 걸리고.. 이를 계기로 버스는 안된다는 것을 깨닫고 지옥철에 탑승하게 되었다.

정말정말 떨면서 첫 출근을 하고 인사담당자님께 입사 관련 서류를 제출하고 간단한 회사 소개, OJT 일정 등을 듣고 부서로 이동했다. 다들 밝게 맞이해주셨고 간단한 티타임을 가지면서 인사도 나누고 본인 소개도 해주셨다. 첫 날은 그렇게 자리 배정 받고 맥북도 받고!!! 슬랙이나 협업 도구 등을 설치하고 회사를 탐색(?) 하는 시간을 가졌다. 업무에 필요한 내용이나 사용하는 기술 스택도 알려주셔서 관련 레퍼런스 찾아보면서 공부하고 ... 사실 너무 떨어서 하루가 어떻게 갔는지도… 아니 그냥 첫 출근 한 일주일은 기억이 안난다. 다이어리에 매일 그날 하루에 대하여 기록을 했는데 첫 주에 작성한 내용은 스스로 점점 나아지고 있으며 ㅋㅋ 빨리 적응하고 열심히 배워서 일해야겠다는 말들만 온통 적혀있다. 그리고 나는 평소 밥먹는 속도가 느렸어서 이거에 대한 고민도 적혀있다. (지금은 빨라짐)

신입 과제 수행

입사하고 약 한달간 진행할 신입 과제가 나왔고 3주차로 나뉘어 전달해주셨다. 1주차는 4개의 페이지를 구성하는데 그래프나 시계, 애니메이션 효과, 프로덕트 메인 페이지등을 html, css, javascript를 이용하여 수행하는 것이였고 공부하면서 일주일동안 진행했다. 그 이후도 일주일씩 1주차에 수행한 프로덕트 메인 페이지를 리액트 환경으로 옮기고, 브레드 크럼, 반응형, 사이드바 뎁스 등을 구현하였고, 이후에는 퍼블릭 api로 연동하고 상세 페이지 구성 및 검색 등의 기능을 구현하였다. 과제 내용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적었지만 코드리뷰를 받으면서 스스로 창피하기도하고 부족함도 정말 많이 느꼈다. 약 한달동안 본 과제를 수행하고 실무에 투입될 준비를 하였는데 시간이 좀 남아서(?) 시니어 분과 스터디(?)(아닌 강의)를 진행했다. 그 동안은 정말 열심히 공부하고 배우고 까먹지 않으려고 했다. 나름 자신감 있는 상태로 입사했는데 한달 지난 나의 모습은 자신감이 바닥이었고 자신감이 떨어지다보니 긴장해서 말도 잘 안나오는 지경까지 되었었다 … 진짜 최악이군..

수습평가

3개월의 수습기간이 있었고 팀원들의 평가를 받아 통과여부를 결정한다. 스스로 돌이켜봤을 때 정말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좀 더 열심히 잘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고, 너무 긴장하고 너무 굳어있는 모습을 많이 보였다. ‘질문도 잘 해야한다’는 생각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못했고 커뮤니케이션 모습도 부족했었다. 결과적으로는 통과했지만 아직까지도 스스로에 대한 실망감이 남아있고 이 감정을 꼭 까먹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시니어분은 지금까지도 항상 조급해하지말고 긴장하지말라고 얘기해주신다. (말처럼 쉬운 것만은 아니지만) 이는 정말 감사히 여기면서 꼭 크게 성장해야겠다는 다짐으로 이어진다. 요즘은 내가 운이 좋았다는 생각도 든다. 신입이라서 가능한 현재 모습을 꼭 스스로 알고 빠르게 성장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현재

지금은 약 4개월정도 되었고, 실무에 투입되어 코드리뷰를 받으면서 개발하고있다.

신사업이기 때문에 업무 관련하여 글을 작성하기 조심스럽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최대한 내가 느낀 점, 든 생각을 위주로 정말 솔직하게 작성했다. 이 글을 나중에 1년뒤, 2년뒤에 봤을 때 또 느끼는 것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많이 성장했을 거라고 믿는다. 지금까지를 돌아보며 작성한 회고를 바탕으로 앞으로 나는 !!

  • 질문 적극적으로 하기
    • ‘질문을 너무 남발하면 안된다’, ‘질문도 잘 해야한다’는 말에 꽂혀서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지만 혼자 끙끙대고, 이게 길어지고, 또 내가 잘못된 방법을 택했다면 결과적으로 더 안좋은 것이니 최대한 스스로 고민해보고 잘 정리해서 질문하도록 하기
  • 출퇴근 시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 출퇴근 시간이 매주 목요일 재택근무 제외하고 왕복 4시간이다. 일주일이면 16시간. 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이용하도록 해보자. 코딩은 못하더라도 기술 블로그나 유튜브, 등등 …
  • 기록하기
    • 까먹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까먹더라도 나중에 다시 보고 기억할 수 있도록 기록하는 습관은 잊지말자! 공개적으로 기록하면 더 좋고!

를 목표로 성장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두서없이 작성한 글이지만 내 스스로를 돌아보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profile
아는 것을 잘 설명할 수 있는 개발자되기👩🏻‍💻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1월 9일

저랑 같은 기간에 프리온보딩을 했었군요 👍 자신감을 가지고 차차 배워나갑시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