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쳇 로봇이라는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이 보드게임은 격자모양 게임판 위에서 말을 움직이는 게임으로, 시작 위치에서 목표 위치까지 최소 몇 번만에 도달할 수 있는지 말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말의 움직임은 상, 하, 좌, 우 4방향 중 하나를 선택해서 게임판 위의 장애물이나 맨 끝에 부딪힐 때까지 미끄러져 이동하는 것을 한 번의 이동으로 칩니다.
다음은 보드게임판을 나타낸 예시입니다.
...D..R .D.G... ....D.D D....D. ..D....
여기서 "."은 빈 공간을, "R"은 로봇의 처음 위치를, "D"는 장애물의 위치를, "G"는 목표지점을 나타냅니다.위 예시에서는 "R" 위치에서 아래, 왼쪽, 위, 왼쪽, 아래, 오른쪽, 위 순서로 움직이면 7번 만에 "G" 위치에 멈춰 설 수 있으며, 이것이 최소 움직임 중 하나입니다.
게임판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board
가 주어졌을 때, 말이 목표위치에 도달하는데 최소 몇 번 이동해야 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함수를 완성하세요. 만약 목표위치에 도달할 수 없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board
의 길이 ≤ 100board
의 원소의 길이 ≤ 100board
의 원소의 길이는 모두 동일합니다.board | result |
---|---|
["...D..R", ".D.G...", "....D.D", "D....D.", "..D...."] | 7 |
[".D.R", "....", ".G..", "...D"] | -1 |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solution(board):
n = len(board)
m = len(board[0])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m):
if board[i][j]=='R':
start = (i,j)
dx = [0,0,-1,1]
dy = [-1,1,0,0]
q = deque()
q.append(start)
visited = [[0]*m for _ in range(n)]
# 시작점 방문처리
visited[start[0]][start[1]] = 1
while q:
x, y = q.popleft()
if board[x][y] == 'G':
return visited[x][y] - 1 # 시작을 1에서 했기 때문에
for i in range(4):
nx, ny = x, y
while True:
nx += dx[i]
ny += dy[i]
# 범위내에서 D를 만났을때
if 0<=nx<n and 0<=ny<m and board[nx][ny]=='D':
nx -= dx[i]
ny -= dy[i]
break
# board의 맨끝을 만났을때
if nx<0 or nx>=n or ny<0 or ny>=m:
nx -= dx[i]
ny -= dy[i]
break
if not visited[nx][ny]:
visited[nx][ny] = visited[x][y] + 1
q.append((nx, ny))
return -1
주요 문장
이 게임에서 말의 움직임은 상, 하, 좌, 우 4방향 중 하나를 선택해서 게임판 위의 장애물이나 맨 끝에 부딪힐 때까지 미끄러져 이동하는 것을 한 번의 이동으로 칩니다.
즉 맨끝 len(board[0])
또는 장애물 'D'를 만날때까지 while문을 돌려, 미끄러져 이동하는것은 곧 해당 요소들을 만나기 전까지만 path를 인정하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유념해서 BFS 코드를 짜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