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땅따먹기

당당·2023년 7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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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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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13

📔문제

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 땅따먹기 게임의 땅(land)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 단,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 1 | 2 | 3 | 5 |

| 5 | 6 | 7 | 8 |

| 4 | 3 | 2 | 1 |

로 땅이 주어졌다면, 1행에서 네번째 칸 (5)를 밟았으면, 2행의 네번째 칸 (8)은 밟을 수 없습니다.

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위 예의 경우, 1행의 네번째 칸 (5), 2행의 세번째 칸 (7), 3행의 첫번째 칸 (4)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


🚫제한사항

행의 개수 N : 100,000 이하의 자연수
열의 개수는 4개이고, 땅(land)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
점수 : 100 이하의 자연수


📝입출력 예

landanswer
[[1,2,3,5],[5,6,7,8],[4,3,2,1]]16

🚗입출력 예 설명 #1

문제의 설명과 같다.


🧮알고리즘 분류

  • DP

📃소스 코드

class Solution {
    int solution(int[][] land) {
        int answer = 0;
        
        //https://shanepark.tistory.com/183 참조!
        //DP
        //이전까지의 값 중 최대값을 아래쪽에 저장해나감
        for(int i=1;i<land.length;i++){
            //본인 열은 선택 못함
            land[i][0]+=Math.max(Math.max(land[i-1][1],land[i-1][2]),land[i-1][3]);
            land[i][1]+=Math.max(Math.max(land[i-1][0],land[i-1][2]),land[i-1][3]);
            land[i][2]+=Math.max(Math.max(land[i-1][1],land[i-1][0]),land[i-1][3]);
            land[i][3]+=Math.max(Math.max(land[i-1][1],land[i-1][2]),land[i-1][0]);
        }

        int max=0;
        for(int i=0;i<4;i++){
            if(max<land[land.length-1][i]){
                max=land[land.length-1][i];
            }
        }
        answer=max;
        return answer;
    }
    
}

📰출력 결과


📂고찰

https://shanepark.tistory.com/183

DP에 대해 아주아주 자세히 설명해주셨다.

이 문제를 푸는 법은
본인 열을 제외한 이전 행의 값들 중 가장 큰 값을 골라서 더해두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마지막 열에는 각각 최선을 다해서 최대값으로 맞춰둔 값 4개가 나온다.

이 중에 가장 큰 값이 우리가 찾는 값이다.

즉, 이전까지의 최고합을 기억하면서 내려오는 것을 이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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