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JAVA 기초(개인적으론 복습)

조성현·2022년 11월 7일
1

오늘은 JAVA 기초에 대한 원격강의를 수강했다.

아주 약간의 파이썬 알고리즘(찍먹)도 오전시간에 체험수준만 해보았다.

개인적으로는 JAVA라는 언어에 오랜 시간을 투자해 공부했던만큼, 복습하는 기분으로 강의를 쭉쭉 밀고나갈 수 있었다.

또한 심적으로도 여유가 있어, 팀원의 인텔리제이 설정과 관련한 부분에 대해 도움을 드릴 수도 있었고, 튜터님과의 소소한 상담시간에 개인적으로 굉장히 큰 배움을 얻은 조언(이 부분은 말미에 기술하려한다.)을 얻을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도 정규교육 외적으로 예습을 진행해서 심적인 여유를 지켜갈 수 있기를 희망하며 힘을 내본다.


전반적인 복습과정 中, 개인적으로 기억하고자 하는 부분에 대한 메모

1. 파이썬 알고리즘 맛보기

지난주 미니프로젝트 기간, 파이썬에서 매번 보던 venv 폴더에 대해 드디어 알게 되었다.
Virtual ENVironment에서 따온 venv 폴더는 라이브러리, 패키지 등을 담아놓는 상자이다. 이 기능 덕분에 컴퓨터 한대로 여러 프로젝트를 번갈아가며 코딩할 수 있다.


파이썬으로 첫 알고리즘 문제를 풀었다.

최대값 찾기 문제에서, 파이썬 문법을 아직 잘 모르기에 왼쪽 사진과 같이 아이디어만 정리해둔 상태로 해설강의를 들었다.
문법으로 인한 차이는 있었지만, 풀이과정이 동일했기에 기분이 좋았고 알고리즘 공부 이전에 파이썬 문법 강의를 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사실 커리큘럼상 파이썬 문법이 먼저였지만, 여러 이슈가 있어 일단 열린 알고리즘 강의를 들은거긴 하다.)

2. 자바 문법을 배워보자

  • 이렇게 쉬운 방법으로 각 자료형의 최댓값, 최솟값을 알 수 있을줄이야...
    역시 알고나면 너무나도 쉬운 점... 구글링을 잘하는 것도 기술임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 +=, -=, *=까지는 많이 써서 익숙했지만 /= 과 %=도 사용가능하다는 사실을 배울 수 있었다.

  • 매번 써야지 써야지 생각만 하던 삼항연산자도 배울 수 있었다.
    (여담으로 튜터님들과의 소통과정에서 Syntatic Sugar(링크)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삼항연산자도 달달하니까 그쪽이라고 볼 수 있지 싶다.)

  • 반복문에서 잘 써보지 못한 for – each 문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배열과 Collection을 만나면 꼭 사용해보리라 다짐해본다.

Today I Learned

  1. 파이썬 알고리즘을 아주 정말 가볍게 맛보았다.
  • 파이썬 문법을 빨리 공부하고 알고리즘의 세계에 입문하고 싶다.
    (개발자 친구와 태국여행을 갔을 때, 해외까지 와서도 알고리즘을 붙잡고 있는 걸 보며 저게 얼마나 재밌으면 저러고 있을까... 싶었는데 이제는 나도 옆에서 풀고 있을 것 같다 ㅎ..)
  1. 자바의 기초문법을 복습했다.
  • 미리 심도있게 공부해두길 잘했음을 느꼈다. 스프링 들어가기 전에 이전에 정리한 자료들을 보며 복습을 한번 더 해야겠다고 느꼈다.

오늘의 추가적인 배움

학업 외적인 부분에 대한 배움을 얻었다.

지난주부터 시작된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정규과정' 다 같이 열심히 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몇몇 분들과 함께 슬랙에도 정규시간 이외에 같이 공부하자는 글도 올리고 같이 공부하는 사진도 올리며 함께 달리자는 메세지를 던져왔다.

그런데 충고(누구인지는 특정하지 않고자 한다.)를 듣고 생각해보니 개인의 조건에 따라 내가 하는 행동들이 어떤 이들에겐 조바심을 유발하고, 자존감을 낮아지게 할 수 있는 행동임을 깨달았다.

그래서 같이 활동하던 대원님과 상의하여 앞으로는 ZEP에 남아계신 분들과 함께 하되, 슬랙에는 공유하지 않는 방법으로 달려가보기로 결론을 내렸다.

배운점:

나의 달림이 누군가에게는 긍정적인 자극이자 동기부여가 될수도 있지만,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자존감의 독이 될 수도 있음을 배웠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충고를 받을 때, 칭찬을 받은 것 이상으로 기분이 좋다.
인간관계에 대해 한걸음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주신 조언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는 더 배려심 있는 대원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해야겠다...!


참고문헌

  • 스파르타 이윤성 튜터님의 'Java 실무 기초 KDT 실무형 스프링 백엔드 엔지니어 양성과정 1회차' 강의를 토대로 공부하였습니다.
    진짜 정말 완전 추천드립니다!
profile
맛있는 음식과 여행을 좋아하는 당당한 뚱땡이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1월 7일

파이썬 기초적인 문제는 그냥 그때그때마다 검색해서 풀어도 될듯?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