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9주차 회고 [Spring Security와 친해져보자]

조성현·2023년 1월 2일
0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9주차


WIDTW (What I Do This Week)

  1. [TIL] 22.12.26 (Spring Security)
    • FilterChain, UsernamePasswordAuthenticationFilter, SecurityContextHolder, WebSecurityConfig, UserDetails&UserDetailsService Custom, 비밀번호 암호화
  2. [TIL] 22.12.27 (Security, OAuth, Test, AOP)
    • 영속성컨텍스트(1차캐시, 쓰기지연 SQL저장소, Dirty Checking), DI, IoC
  3. [TIL] 22.12.28
    • 나만의 블로그 서비스에 Spring Security를 적용해보자(feat. JWT)
  4. [TIL] 22.12.29[ permitAll()하면 SecurityFilterChain을 안타는줄 알았지 뭐야~]
  5. [TIL] 22.12.30- Spring Security 팀프로젝트

개인적인 9주차 회고 [그리고 22년 회고]

Security와 친해지는 일주일을 보냈다.

  • 심화 강의를 들으며 Security에 대한 감을 잡았다.
  • 개인 과제에 Security를 붙여보는 과정에서 머리도 여러번 깨지긴 했지만, 역시 클론코딩보다 내 프로젝트에 붙여보는 과정을 경험해야 온전히 내 것이 되는 것 같다.
  • 무엇보다 직접 적용하며 만나는 에러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구글링을 통해 여러 Ref들을 읽어 보는 경험이 중요함을 느끼는 한 주였다.
    (강의에서 맥락적인 부분들을 이해하고, 강의에서 얻은 키워드로 구글링을 하며 디테일을 채우는 방식이 참 좋다.)

스프링 입문~심화를 총망라하는 팀프로젝트가 시작됐다

  • 팀원들의 학습정도의 차이가 여실히 드러나는 프로젝트를 처음 만나게 되었다.
  • 팀 프로젝트인만큼 과제를 분담하고, 스프링과 아직 친해지고 계신 분과 함께 짝을 맺었다.
  • 열심히 하시려는 태도가 있으셔서, 나도 부족하지만 도와드리고자 하는 마음이 들었다.
  • 아직 들어야 할 강의도 많으신 것 같아 팀프로젝트와 강의를 병행할 수 있도록 최대한 챙겨봐야겠다. -> 나 혼자 쭉쭉 밀어내지말고 그 분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나하나 설명을 드리면서 코딩을 해봐야겠다.

2022년을 돌아보며

변함 없는 것: 주어진 환경에 몰입하고 있다.

  • 사회복지사로 살던 시절에도 눈 떠있는 시간 내내 법인운영, 복지사업에 대한 생각만 가득했었다.
  • 사회복지에서 개발로 주제만 바꼈을 뿐, 나는 여전히 몰입하는 삶을 살고 있다.

달라진 것: 개발은 나의 노력과 성장이 눈에 보인다.

  • 사회복지는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외부적인 요인들이 결과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 개발은 다르다. 컴퓨터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 나태해지는 순간, 코드는 막히고 마음은 막막해진다.
  • 단순하면서도 정직한 개발자의 삶이 참 마음에 든다.
    개발자... 도전하길 참 잘했다.

다음주의 목표

스프링 심화 팀프로젝트

  • 팀원 각각의 학습정도가 다르지만, 일주일 동안 숨참고 달리다보면 모두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믿고 달려보자
  • 주변을 챙기는 것도 좋지만, 나 스스로도 많이 부족한만큼 적절한 시간분배를 통해 개인의 성장과 동료들의 성장, 모두를 얻어낼 수 있도록 중심을 잘 잡자
  • 짧은 발표시간, 보여줘야 할 것들은 훨씬 많아졌다. 꼭 강조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팀원들과 상의해서 핵심을 짚는 능력을 길러보자
  • 어느정도 했다 에 안주하지 말고, 추가기능에 있어서는 혼자서라도 구현해보며 프로젝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최댓값을 얻어내자.
profile
맛있는 음식과 여행을 좋아하는 당당한 뚱땡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