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PM코스 1기] 01. 스타터 노트

박다은·2023년 12월 15일
0

[항해99] PM코스

목록 보기
1/3

처음으로 나름 거금을 들여 부트캠프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전부터 PM 직무에 관심은 계속 있어왔으나 겁이 많아 못했지만 이번에는 끝까지 해보기로! 화이팅

1. 내가 PM코스에 참여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남들이 갖지 못한 강점을 갖춘 MD가 되고 싶었던 마음이 컸기에 이커머스 MD를 하면서 고객 데이터를 다룰 일을 일부러 많이 만들었다.더 나아가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아직 PM이란 직무를 100% 이해한건 아니지만 실무에 가까운 과제들을 경험해보며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설사 PM이 되지 못하더라도 여러 툴을 다루며, 논리적인 사고를 갖춘 MD가 되고자 한다.

2. 내가 이해한 프로덕트 매니저는 어떤 역할을 하는 사람인가요?
타깃고객의 불편한 점, 니즈를 캐치해서 서비스 론칭 기획부터 출시 그리고 업데이트까지 총괄하는 역할

3.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과 비슷한 경험을 해 보았나요? 어떤 점이 유사하다고 생각했나요?
데이터를 분석해서 고객 니즈를 찾는 경험을 해보았다.
이커머스 MD로 근무하며 내부 데이터(검색키워드, 구매전환율, 조회수, 구매자 수 등등) 추출하고, 시장조사를 하며 특정 상품군을 집중 소싱했다. 그 결과 해당 상품군의 매출 비중은 2000% 이상 증분했다. 시장조사와 데이터로 판매가 이뤄질 상품(서비스)를 구체화했던 경험이 PM 직무와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4. PM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 나의 강점과 연관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혹은 보완, 개선하고 싶은 개인 역량이 있나요 ?
고객에게 집착하는 것. 고객이 원하는 상품, 그것의 소구 포인트를 찾는게 직업이다 보니 고객과 관련된 데이터를 추출하여 인사이트를 내는 것에 자신있다.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판매전략으로 담당업체 매출 전년도 대비 2.5배 이상 상승시켰으며, 이직할 때도 고객 데이터 활용하는 역량을 강점으로 해서 처우협상에 성공했다.
이미 SQLD를 취득했지만 실제 활용하는 것은 부족한 편이라 실무에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공부하여 원하는 고객데이터를 자유자재로 추출하고 싶다.
플랫폼에서 근무하며 정말 많은 업체와 다양한 협상(입점제안, 광고영업, 상품기획, 행사제안 등) 을 해왔으니, 상대방을 이해하고 소통을 하는 것에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5. PM코스 수료 후, 어떤 PM으로 성장하고 싶나요?
이 부분은 사실 아직 잘 모르겠다. 바로 현업에 투입될 수 있을정도로 스킬셋을 갖추고 성실하게 완강하는 것이 목표다..

6. 그 외에 PM코스에 기대하는 것이 있다면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
PM이 되지못하더라도 지금 직무에서 성장하는 것.
툴을 다루면서 현업에 활용할 수 있을 방안도 생각해보고, 기획을 하며 고객조사, 시장조사를 하는 경험으로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게.

7. PM코스에서 가장 기대되는 주차, 활동, 프로젝트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sql 강의를 수강하며 현업에서 바로 쓰고싶어서 데이터 구조의 이해가 가장 기대된다.
생활속 문제정의도 다양한 활동을 하고 탐구하는 시간을 가질 것 같아 기대된다.

그래도 제일 우선적인 목표는 성공적인 직무 전환이니까 3월까지 몰두하기!

profile
코린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