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프로젝트 시작 시 자동으로 생성되는 'ViewController' 를 정확히 알아보자
import UIKit
class 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ViewController' : 새로 정의된 클래스의 이름이다. 일반적으로 iOS 개발에서 화면 하나를 관리하는 클래스를 'ViewController' 라는 이름을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실제 앱 개발에서는 해당 화면의 기능이나 목적을 반영하는 이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예: 'LoginViewController', 'ProfileViewController' 등)
'UIViewController' : 'ViewController' 클래스가 상속받는 부모 클래스이다. 'UIViewController' 는 'UIKit' 에서 제공하는 클래스로, 화면(뷰) 관리, 화면 간의 전환, 생명주기 관리 등의 핵심 기능을 제공한다.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 Do any additional setup after loading the view.
}
'override' : 이 키워드는 현재 클래스에서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오버라이드(재정의)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func viewDidLoad()' : 'viewDidLoad()' 는 'UIViewController' 의 생명주기 메서드 중 하나로, 뷰 컨트롤러의 뷰가 메모리에 처음 로드될 때 호출된다. 이 메서드는 뷰 초기화와 관련된 로직을 실행하기에 적합한 위치다.
'super.viewDidLoad()' : super는 부모 클래스를 참조하는 키워드이다. 따라서 'super.viewDidLoad()' 는 'UIViewController' 클래스에 정의된 원래의 'viewDidLoad' 메서드를 호출한다. 이 호출은 일반적으로 생명주기 메서드의 첫 줄에 위치하여 부모 클래스의 기본 동작을 보장한다.
'// Do any additional setup afger loading the view' : 주석은 실행되지 않으며, 코드의 설명이나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다. 여기서는 뷰가 로드된 후에 필요한 추가 설정을 이 위치에 추가하라는 안내를 제공한다.
요약하자면, 이 코드는 'UIKit' 프레임워크를 가져와 기본 'UIViewController' 클래스를 상속받는 새로운 'ViewController' 클래스를 정의하며, 뷰가 메모리에 로드되었을 때 수행할 작업을 정의하는 'viewDidLoad' 메서드를 오버라이드 한다.
개발자로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된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