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기초 (3)

새벽로즈·2023년 9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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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애플(https://codingapple.com/course/javascript-jquery-ui/)에서 강의를 듣고 공부 목적으로 적은 정리글입니다.

input 이벤트

document.getElementById('email').addEventListener('input', function(){
  console.log('안녕')
});

☞ addEventListener에 'input'이 되면 값을 입력할때마다 출력됨

document.getElementById('email').addEventListener('change', function(){
  console.log('안녕')
});

☞ 값을 입력하고 포커스를 잃을때(다른 칸으로 이동) 출력됨


IF문 심화

if문은 true나 false를 넣어야 잘 작동하는 편

boolean : true, false만 있다.

true로 인정 되는 것 : 0 제외 모든 숫자, '아무 문자', [], {}
false로 인정 되는 것 : 0, '', null, underfined, NaN


연산자

== 같다

!= 다르다

=== 같다 엄격한 비교 (타입도 같아야 같다고 함)

&&연산자

if (1 == 1 && 2 == 2){
  console.log('안녕')
}

☞ 조건 2개 이상 동시에 비교해서 둘다 참인 경우 true, 하나만 참이라면 false

||연산자

if (1 == 1 || 2 == 2){
  console.log('안녕')
}

☞ 조건 2개 이상 동시에 비교해서 둘 중 하나라도 참이라면 true

IF 조건문 문제

문제 1. 369 게임 코드 (3의 배수는 박수 아니면 통과)

  function Game369(number) {
      if (number % 3 == 0) {
        console.log("박수")
      } else {
        console.log("통과")
      }
    }
    Game369(15);

☞ add이벤트리스너도 넣고 난리를 쳤지만 생각보다 간단하게 가능했다.

문제 2. 369게임 업그레이드 (3의 배수는 박수, 9의 배수는 박수 두번 아니면 통과)

  function Game369Plus(number) {
      if (number % 9 == 0) {
        console.log("박수 X2")
      } else if(number % 3 == 0) {
        console.log("박수")
      }
      else
      {
        console.log("통과")        
      }
    }
    Game369Plus(11);

☞ 스스로 이건 풀어서 좋았음. 3의 배수를 먼저 넣으니 거기서 동작이 멈춰서 반대로하면 될까 했는데 성공!

문제 3. 시험점수 (둘다 합쳐서 120점이상이면 합격인데 한과목이 40점 미만이면 불합격)

    function examPoint(score1,score2){
      if (score1 < 40 || score2 < 40){
      console.log('불합격')
    } else if(score1 + score2 > 120) {
      console.log('합격')
    }
    else{
      console.log('불합격')
    }
  }
    examPoint(100,59);
  //실패한 로그 : 나는 한번에 다 할수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아니라니..ㅠ
  //   function examPoint(score1,score2){
  //     if (score1 + score2 > 120 && score1 < 40 || score2 < 40){
  //     console.log('합격')
  //   } else {
  //     console.log('불합격')
  //   }
  // }
  //   examPoint(39,39);

다크모드

다크모드는 주변 환경이 어두울때 다크모드로 보면 눈이 좀더 편안한 효과가 있음.
버튼을 누르면 내부 글자를 Dark 에서 Light로 변경

  <script>
    var count = 0;
    $('.badge').on('click', function(){
      count++;
      if(count % 2 == 1){
        document.querySelector('.badge').innerHTML = 'Light 🔄'
      } else{
        document.querySelector('.badge').innerHTML = 'Dark 🔄'
      }
    })
  </script>

dark라는 클래스만들어서 추가했다가 제거 했다가 하는 형식으로 작동함


변수

변수는 잠깐 자료를 저장하기 위해 필요하기도 하고 길고 복잡한 자료를 줄일수 있음

    var 나이 = 20;
    var 이름 ='kim'
    console.log(나이)

var 이름; : 변수를 만들겠다는 선언임
var 이름 = 'kim'; : kim을 이름에 할당하겠다는 뜻

var 이름 = kim;
이름 = 'park';
재할당도 가능함

변수의 범위 : 함수안에서 변수를 만들면 함수 안에서만 작동함

변수 +1 하는법

변수 ++
변수 += 1
변수 = 변수 + 1

let과 var과 const의 차이

1.let
let은 재선언이 안됨 (중복불가)
나중에 천줄정도 될때 만든 변수를 또 만드는 변수를 줄일 수 있음
범위 {}

  1. const
    재선언이 안되고 재할당도 안됨 (상수)
    변하면 안되는 값 보관하기 좋음
    범위{}

  2. var
    재선언과 재할당 둘다 가능함
    범위는 function


문제1. 5만원 미만 입금이면 연 15% 5만원 이상이면 연 20%, 변수에 예금액을 넘으면 2년후의 총 예금액은?

    var 예금액 = 60000;
    var 미래예금액 = 0;
    if(예금액 >= 50000){
      미래예금액 = 예금액 * 1.20 * 1.20
    } else{
      미래예금액 = 예금액 * 1.15 * 1.15
    }
    console.log(미래예금액) 

문제2. 마신 커피의 3분의 2만큼 2번 리필을 해준다면 최대한 마실수 있는 커피를 계산하기.

마신 커피가 360이라면?

    var 처음 = 360;
    var 커피 = 0;
    커피 = 처음 + (처음 * 2/3) + (처음 * 2/3 * 2/3)
    console.log(커피)

문제3. 답을 입력하고 맞으면 성공, 3번 실패하면 바보로 출력

<body>
  <p>태조 이성계가 태어난 년도는?</p>
<input type="text" id="answer">
<button id="send-answer">제출</button>
  <script>
    document.querySelector('#send-answer').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if(document.getElementById('answer').value == '1335'){
      alert ('성공')
    }
    else{
      alert('바보')
    }
    })
   
  </script>
</body>

☞ 응용력을 열심히 기르도록 노력해야겠다.

[해답]

<body>
  <p>태조 이성계가 태어난 년도는?</p>
<input type="text" id="answer">
<button id="send-answer">제출</button>
  <script>
  var count = 0;

document.querySelector('#send-answer').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count += 1;
  var 유저답안 = document.querySelector('#answer').value;
  if (유저답안 == '1335') {
    alert('성공')
  } else if (count >= 3 && 유저답안 != '1335'){
    alert('바보')
  }
});
  </script>
</body>

오늘의 한줄평 : 어느정도 감이 잡힌거같은데 역시 응용이 너무 어려운것 같다. 복습을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출처 : 코딩애플 https://codingapple.com/course/javascript-jquery-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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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여운 걸 좋아하고 흥미가 있으면 불타오릅니다💙 최근엔 코딩이 흥미가 많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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