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pattern] outline ⚙

홍정완·2021년 7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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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pat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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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간 응집도 ☝, 결합도는 👇
요구 사항 변경 시, 코드 변경 최소화


  • 객체지향 방법론에서 SOLID 원칙의 토대

SOLID 원칙


1) SRP (Single Responsib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클래스나, 함수는 단 하나의 기능만을 가져야 한다.

2) OCP (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기존 코드 변경에는 닫혀있고, 추가나 확장에는 열려있어야 한다.

3)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4)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 역전 원칙)

의존 관계를 맺을 때, 변화하기 쉬운 것 보단 변화하기 어려운 것에 의존한다.
{인터페이스 or 추상클래스} {변수 명} = {서브 클래스 인스턴스}

의존성 주입 (Dependency Injection) 기술

5)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이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

Design pattern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s)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s)행동 패턴 (Behavioral patterns)
싱글톤 (Singleton)어댑터 (Adapter)스트레티지 (Strategy)
팩토리 메서드 (Factory Methods)브리지 (Bridge)템플릿 메쏘드 (Template Meothods)
추상 팩토리 메서드 (Abstract Factory Methods)컴퍼지트 (Composite)옵저버 (Observer)
빌더 (Builder)데코레이터 (Decorator)스테이트 (State)
프로토타입 (Prototype)퍼사드 (Facade)비지터 (Visitor)
플라이웨이트 (Flyweight)커맨드 (Command)
프록시 (Proxy)인터프리터 (Interpreter)
이터레이터 (Iterator)
미디에이터 (Mediator)
메멘토 (Memento)
책임 연쇄 (Chain of Respon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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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이 전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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