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sarah·2022년 9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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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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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정의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책임 원칙
  • OCP(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직
  •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SRP(단일-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책임의 중요한 기준은 변경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 분리

❗ OCP(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 구현
  • 역할(인터페이스)과 구현(클래스)의 분리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MemberRepository = 인터페이스 && new 구현체();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 위 코드의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한다 => new MemoryMemberRepository(), new JdbcMemberRepository()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객체의 생성 & 연관관계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생성자가 필요하다. => 이를 스프링 컨테이너가 도와준다.

❗ LSP(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게 가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 ISP(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ex)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DIP(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 의존하라는 뜻
    +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 앞서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ci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DIP 위반

✅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이를 스프링 컨테이가 DI를 통해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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