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챗봇 4차 과제]_기능 개선 및 최종 기획 구현기획안 완성하기

윤소영·2023년 8월 7일
0

코멘토

목록 보기
4/4

최종 기획안

cf) 피피티 무단 도용은 금지합니다.
















후기

이번에 학교를 통해 처음으로 코멘토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다양한 클래스가 있었는데 그 중 인공지능 챗봇 만들기에 관심을 가진 것은, 현재 공부하고 있고 목표로 하는 분야가 인공지능이기도 하고 챗봇을 평소에 꽤 많이 사용했기 때문에 그 동작 원리에 대해 궁금하기도 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웠다. 정말 챗지피티와 같이 우리가 현재 말하는 인공지능적인 기능이 결합된 것은 아니지만, 시나리오형 챗봇 개발을 통해 어떤 과정으로 챗봇을 구성하고 기능을 만들어가는지 그 과정을 오히려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또한, 구글 Dialogflow는 처음 써봤는데 생각보다 편한 점도, 불편하다고 느껴진 점도 있었다. 확실히 기획이란 게 생각한 대로 구현되면 좋은데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작년에 한 프로젝트에 이어서 이번에도 느꼈다. 특히 정해진 툴을 사용해서 개발하면 더욱 그런 것 같다. 0부터 직접 코딩해나가면 오히려 원하는 대로 구성하기가 수월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쉽지 않다.. 그리고 컴퓨터 전공을 하면서 피피티를 만드는 경험이 많이는 없었다. 확실히 타과보다 적었던 것 같긴 하다(보고서는 많지만..ㅎㅎ). 근데 이번 기회를 통해 어떻게 하면 피피티를 깔끔하게, 그리고 눈에 띄게 구성할 수 있는지도 배울 수 있었다. 멘토님께서 특히 피피티가 눈에 들어올 때 어떻게 해야 좋은지,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인상을 받는 피피티를 만들 수 있을지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기획이란 게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아니라, 생각과 현실적인 구상을 논리적으로 일목요연하게 표현하는 것임을 배웠다.
다음에도 좋은 기회가 된다면 코멘토에서 열리는 다른 프로그램에도 참여해보고 싶다!

profile
Major in IT Engineering(2021.03~)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