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Inline 함수

c에서는 컴파일러가 컴파일하기 전 전처리기에서 처리해주는 매크로기능이 있다\`\`컴파일 전 코드에 있는 PI, SQUARE를 각각 3.14, ((x) \*(x))로 치환해주는 기능이다.장점 : 함수 호출시 스택할당이 없어지므로 성능 향상단점 : 복잡한 함수형식 선언 불

약 5시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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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함수 오버로딩, 디폴트 값

오버로딩 : 이름이 같은 함수를 정의할 수 있다.c에서 지원하지 않는 함수 오버로딩을 c++에서 지원한다.오버로딩을 할 수 있는 이유는 c++에서 함수를 호출할 때 2가지를 확인하기 때문이다.함수의 이름매개변수의 자료형과 수하지만 함수의 반환형이 다르다고 오버로딩이 안

약 23시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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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c++에서의 입출력

iostream : c++ 기본 헤더파일std : cout, cin 등의 함수가 들어있는 namespacecout : 데이터 출력 함수endl : 개행문자<< 연산자 연속 사용 가능a에 데이터 입력, 별도의 포멧 지정 불필요연속적인 데이터 입력도 가능tap,

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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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Chat] SDK 세팅하기

vrchat 아바타 제작 로드맵아바타제작 배우는 과정1\. 알맞은 Unity Editor2\. VRCSDKvrchat 사이트에 있는 가이드를 보면 vrchat 버전에 따른 unity 버전을 알려준다.지원하는 unity versionvrchat 사이트에 로그인하고 왼쪽

2022년 6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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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VS code Unity 연동하기

vs code를 활용하여 unity 개발을 하려면 vs code에 몇가지 extension을 추가하고 setting을 해줘야 한다. 추가로 git관리로 vscode의 터미널에서 하도록 설정해보자목표extension 추가 및 unity 연결vs code setting 변

2022년 6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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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Manual] XR Interation Toolkit - Architecture

Architecture pakage에서 어떻게 interaction을 관리 하는지 보자 State 상호작용에 있어서 3가지의 상태가 있다고 한다. 각각의 상태변화가 일어날 때(Enter or Exit) interator와 interactable 에 알려준다. Ho

2022년 6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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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Manual] XR Interaction Toolkit 살펴보기

unity에서 vr개발 할때는 xr interaction toolkit pakage를 사용하라고 한다.근데 최근 Action Base가 추가 되서 그런지 지금 버전과 튜토리얼 내용이 많이 달라서 뭐라는지 하나도 모르겠더라.그래서 Unity Manual에 가서 XR In

2022년 6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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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Data Parsing

플레이어나 몬스터들의 hp나 경험치, 스킬데미지같은 수치들을 관리할때 각 클래스에 하드코딩을 해도 되지만 나중에 배포후 업데이트나 밸런스 패치에서 실행파일을 다시 빌드, 배포를 해야 되는 단점이 있다.따라서 이런 수치들을 Json이나 XML파일에서 따로 관리하는 편이

2022년 6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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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코루틴 사용하기

게임 스킬 중에 스킬 시전 후 4초 뒤에 터지는 스킬을 구현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그냥 코루틴 박아 넣으면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코루틴은 함수의 상태를 저장/복원할 수 있다.따라서 엄청 오래 걸리는 작업을 잠시 끊거나 원하는 타이밍에 함수를 잠시 멈추거나 복원

2022년 6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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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자식 탐색

transform에 있는 GetChild메소드에 몇 번째 자식인지 index를 인자로 넘겨주면 자식의 transform을 반환해준다.GameObject에 GetComponentsInChildren<T>()메소드를 이용하면 T 형식의 모든 자식을 찾아서 배열로 반환

2022년 6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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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Load와 Instantiate 차이

Unity에서 프리팹이나 에셋을 인스턴스화 하기위해서는 instantitate메소드를 사용하면 된다.무엇을 인스턴스화 할 지 정하기 위해서 public으로 필드를 선언한뒤 유니티 Inspector창에 끌어다가 지정해 주면 된다.하지만 유니티툴에서 지정하는 방식말고 코드

2022년 6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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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Enum에 컴포넌트 맵핑하기

UI에서 버튼이벤트를 추가하기 위해서 유니티툴에서 CallBack으로 호출할 메소드만 지정해주면 된다. 위의 경우 UI오브젝트에 있는 UI_ButtonScript에 있는 OnButtonClicked메소드를 지정했다.이를 위해 UI_ButtonScript에서는 Seria

2022년 5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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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UI RectTransform

unity 프로젝트에서 UI생성을 해보면 Canvas오브젝트가 생성된다.Canvas오브젝트에 자식으로 버튼이나 Text를 넣어 UI를 만들게 된다.그런데 UI요소들의 Inspector창을 보면 Transform컴포넌트 대신 Rect Transform컴포넌트가 있는 걸

2022년 5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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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 데코레이터 패턴

객체에 추가적인 요건을 동적으로 첨가한다. 데코레이터는 서브클래스로 만드는 것을 통해서 기능을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데코레이터 패턴을 사용하면 확장에 대한 내용을 캡슐화해 실행 중에 확장을 가능하게 해준다.데코레이터 패턴 특징데코레이터의 슈퍼클래스는

2022년 5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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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Manager] Input Manager

input 최적화 이런 식으로 Update 문 마다 key가 입력됐는지 확인한다고 하자. 위 코드는 이동키만 구현했지만 다른 키 입력들도 Update에서 확인하거나 다른 Script에서도 키 입력에 대한 코드를 사용하면 관리하기 어려워진다. 따라서 inputManag

2022년 5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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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Rotation

unity에서 방향전환을 위해 transform.rotation에 접근 해보자당연히 Vector3 type일 줄 알았던 rotation이 Quaternion type이다.unity에서는 방향을 제어할 때 Vector3를 이용하거나 Quaternion을 이용할 수 있다.

2022년 5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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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캐릭터 움직이기

Asset Store에서 유니티짱 임포트임포트한 에셋에서 Models 파일에 있는 unitychan으로 player 생성컴포넌트로 PlayerController Ctransform 키워드로 바로 게임오브젝트 transform에 접근Update문 안에 position 값

2022년 5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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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Manager]Managers 만들기

게임을 만들때 전역변수로 사용하며 UI, 네트워크, 사운드, Scene관리 등의 기능을 넣어줄 game manager가 필요하다.game manager는 scene에 한개만 존재해야 하므로 singleton pattern을 이용해 구현해줘야 한다.일단 빈 게임오브젝트를

2022년 5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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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패턴]옵저버 패턴

정의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한테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식으로 일대다(one-to-many)의존성을 정의한다. 옵저버 패턴에서는 다수에게 상태를 전달해주는 주제와 주제에게 상태를 전달받는 여러개의 옵저버 의 관계로

2022년 5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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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패턴]STRATEGY PATTERN

1. 정의 >알고리즘군을 정의하고 각각을 캡슐화하여 교환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다. 스트레티지를 활용하면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와는 독립적으로 알고리즘을 변경할 수 있다. 2. 적용 오리 시뮬레이션 2.1 바뀌는 부분과 바뀌지 않는 부분 구분하기 duck

2022년 5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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