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custom-banner

Set

Set 객체는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이다. 배열과 유사하지만 몇가지 차이가 있다.

  • 동일한 값을 중복하여 포함할 수 있다.
  • 요소 순서에 의미가 있다.
  • 인덱스로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

이러한 Set 객체의 특성은 수학의 집합의 특성과 일치한다.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여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다.


Set 객체의 생성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를 생성한다.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Set 객체의 특성을 활용하여 배열의 중복된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const set = new Set([1, 2, 3, 3]);
console.log(set);	// Set(3) {1, 2, 3}

const uniq = array => [...new Set(array)];
console.log(uniq([2, 1, 2, 3, 3, 4, 3, 4]));  // [2, 1, 3, 4]

요소 개수 확인

Set.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요소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다.

const { size } = new Set([1, 2, 3, 3]);
console.log(size);	// 3

요소 추가

Set.prototype.add 메서드로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요소 추가는 배열과 같이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할 수 있다.

const set = new Set();
set.add(1).add(2).add(2);
console.log(set);	// Set(2) {1, 2}

요소 존재 여부 확인

Set.prototype.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set.has(2));	// true

요소 삭제

Set.prototype.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존재하지 않는 요소는 에러 없이 무시된다. 삭제여부를 불리언으로 반환하기 때문에 연속해서 사용 불가능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set.delete(2));	// Set(2) {1, 3}

요소 일괄 삭제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Set.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clear();
console.log(set);	// Set(0) {}

집합 연산

Set 객체는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이다. 따라서 Set객체를 통해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다.

교집합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set) {
	const result = new Set();
  	for(const value of set) {
    	if(this.has(value)) result.add(vla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3]);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Set(3) {2, 3}

합집합

Setprototype.union = function(set) {
  return new Set([...this, ...se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3]);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Set(1) {1, 2, 3, 4}

차집합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set) {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const value of set) {
    	result.delete(vla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3]);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Set(2) {1, 4}

Map

Map 객체는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 Map객체는 객체와 유사하지만 몇가지 차이가 있다.

  •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 이터러블 : O
  • 요소 개수 확인 : map.size

Map 객체의 생성

Map 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Map 객체가 생성된다.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map);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const uniq = array => [...new Set(array)];
console.log(uniq([2, 1, 2, 3, 3, 4, 3, 4]));  // [2, 1, 3, 4]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 인수로 전달받아 Map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 키와 값이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만약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따라서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다.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key1', 'value1']]);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console.log(new Map([1, 2]));	// error

요소 개수 확인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요소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다.

const { size } = new Map([['key1', 'value1'], ['key1', 'value1']]);
console.log(size);	// 2

요소 추가

Map.prototype.set 메서드로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연속적으로도 호출 가능 / 객체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map = new Map();
map.set('key1', 'value1');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map
	.set('key1', 'value1');
	.set('key2', 'value2');

const lee = { name: 'lee' };
map.set(lee, 'people');		// Map(1) { {name: 'lee'} => 'people'}

요소 취득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를 취득하려면 Map.prototype.get 메서드를 사용한다.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받은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한다. 만약 없다면 undefined 반환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map.set(lee, 'people');
console.log(map.get(lee));	// people

요소 존재 여부 확인

Map.prototype.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map = new Map([lee, 'people']);

console.log(map.has(lee));	// true	

요소 삭제 / 일괄 삭제

요소 삭제와 일괄 삭제는 Map.prototype.delete 메서드와 Map.prototype.clear 메서드로 삭제할 수 있다.

// 요소 삭제
const lee = { name: 'lee' };
const map = new Map([lee, 'people']);
console.log(map.delete(lee));	// Set(0) {}

// 일괄 삭제
map.clear();
console.log(map);	// Map(0) {}
profile
발로하는 코딩 정리기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