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은 디자인에 심각한 제약을 부과
제조 회사가 경쟁할 수 있는 기본 방법
1. 가격 2. 특성 3. 품질
시대 개념에 따라 여러 회사들이 같은 아이디어를 선보이게 됨.
은밀한 특징주의 (creeping featurism)
여러 요인으로 인해 제품의 특징 수를 더하는 경향
-> 수가 너무 많이 늘어난다면 사용자의 사용과 이해가 어려움
모든 제품이 똑같아지는 것은 경쟁에 대응하는 시도 (경쟁 주도적 디자인
)
회사가 모든 경쟁사의 특징에 대응하려고 하면 고객은 굳이 둘 중 하나를 고심해서 고를 필요가 없어지므로 이는 곧 실패로 이어짐
따라서 회사는 맹목적으로 따르지 않고 약점보단 강점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
좋은 제품은 경쟁적인 목소리를 무시하고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진정한 필요에 집중 (소비자 주도적 디자인
)
아이디어에서 성공까지의 과정 = 다중과정 -> 오랜 시간이 소요
기술은 빨리 변하지만 사람과 문화는 천천히 변화
발명은 빠르지만 수용은 느리다
제품은 처음 아이디어를 낸 사람이 아닌 성공적으로 활용한 회사의 발명으로 생각되는 경향이 있음.
❓ 제품을 출시하고 이를 성공으로 이어나가는 과정이 더 어렵기 때문
점진적
)급진적
)일반적으로 혁신을 급진적이고 중요한 변화라고 생각
but 혁신의 가장 흔하고 강력한 형태 = 작고 점진적
급진적 혁신은 패러다임을 변화, 점진적 혁신은 일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
대부분의 디자인은 점진적 혁신을 통해 지속적인 시험과 개선으로 진화
나쁜 특징은 좋은 것으로 수정 , 좋은 것은 유지 -> 언덕 오르기
기존 제품에서 시작하는 점진적 혁신과 달리 급진적 혁신은 참신하게 시작
급진적 혁신의 특징
1. 새 기술에 의해 주도
2. 기술의 의미 제고
기술이 변하는데 사람은 그대로일까? - 기술, 사람, 문화 모두 변할 것
발전하는 기술과 인간 양상에 대한 대립하는 전문가들의 의견
1. 우리는 전보다 많은 것을 기억하며 인지 능력은 한층 향상
2. 기술 없이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어 기술이 인간을 더 멍청하게 함
기술의 발전은 인간에게 이득
기술에 의해 인간 지능의 변화❌ 대신, 변하는 것은 과제
디자인이 사회에 영향을 미침
모든 사람이 적절한 목표에 대해 동의하지 않음
-> 디자인이 정치적 중요성을 띌 수 있음.
사용의 대상이 아닌 욕망의 대상에 focus된 디자인
사업에는 좋지만 환경에는 나쁜 요즘 디자인의 특징
제품을 원하던 사람들은 그것을 갖게되면 더 이상 필요를 느끼지 않음
-> 제품을 수명이 제한되도록 개발해 구매를 유도
지속 가능성 있는 상품 모델 중 구독 모델
구독 모델을 통해 소비재를 판매하는 경우 지속적인 수입 창출 가능
하지만 내구재의 제조사들이 서비스 공급자일 때만 작동
사람들이 구입하지 않는 디자인은 실패한 디자인
디자이너는 다음의 두가지를 만족해야함
1. 기능 측면
: 이해될 수 있고 사용이 편리
2. 능력 측면
: 사람들의 필요를 만족
디자인은 하나의 전체적인 체험
성공적인 제품은 훌륭한 디자인 이상의 것을 필요로 함.
= 일정에 맞추어 생산
으로 이어질 수 있어야함.
제품들은 복잡한 생명주기를 갖고 있음.
제품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관리해주어야 하며, 이는 사람들의 평가에 영향을 미침
세상이 변함에 따라 기술이 변화할 순 있지만, 상호작용의 근본 원칙은 변하지 않을 것
노먼의 메시지의 핵심을 잘 이해하시는 분을 보아 기쁘네요. 함께 협업하는 분들은 복받으셨겠어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