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Today I Learned 2020.02.09

dev-lena·2020년 2월 9일
0

TIL (Today I Learned)

목록 보기
4/19

오늘 한 일

  1. Auto Layout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고 제약에 대한 키워드에 대해 알아봤다.
  2. StackView 에 대해서 알게 됐고 간단하게 구현해봤다.
    (애플 공식 문서 참고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uikit/uistackview)
  3. 집 앞에 있는 크로스핏 짐에 다음주 수요일로 예약했다.
  4. 디자인 패턴이란 무엇이고 왜 사용하는지 써칭해봤다.

새롭게 알게 된 것

  1. 수직이나 수평의 뷰를 나열할 때는 Auto Layout으로 뷰 하나하나 제약을 걸지 않고 StackView를 사용하면 된다. Stack View도 Auto Layout을 기반으로 동작한다.
  2. 디자인 패턴은 효율적인 코드를 만들기 위한 "방법론"이다. 즉, 코드가 명확하고 단순한 것, 모듈(Class or Function 등)은 한 가지 기능만 하도록 세분화하는 것, 재사용성이 높은 것, 유지보수가 쉬운 것, 리소스의 낭비가 없거나, 최소화인 것을 지향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3. 메소드 구현 방식 중에 이런 방식도 있다. 클로져 표현 중 하나인 것 같다.
 let cardsStack: UIStackView = {
        let horizontalStackView = UIStackView()
        horizontalStackView.translatesAutoresizingMaskIntoConstraints = false
        horizontalStackView.axis = .horizontal
        horizontalStackView.distribution = .fillEqually
        horizontalStackView.spacing = 4
        
        return horizontalStackView
    }()

적용해 본 것

어제 시간을 정하고 task를 진행하는 걸 해보기로 했는데, 오늘 적용해 봤다.
대략 60분 공부하고 30분 쉬는 텀으로 진행했다. 시간을 정해두는 건 다른 길로 새는 걸 막아주는 것 같다. 대게 시간을 정해두고 task를 시작할 때, 정해진 시간이 다 끝났을 때의 원하는 결과나 목표가 있기 때문인 것 같다. 내일도 이 방법을 시도해 볼 생각이다.

새로운 것을 배울 때 예제나 개념에 대해서 구글링과 블로그, 인강에만 의존하지 않고 공식 문서를 찾아보고 읽기 시작했다. 다른 사람이 가공해준 자료로만 공부하는 것 보다는 가장 신뢰도 높은 애플 공식 문서를 통해서 개념을 배우고 동작 원리나 예시 코드는 어떻게 되는지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고자 한다. 내일도 시도해볼 예정!

오늘의 시도와 결론

[ 성공 하나 😊 ]
애플 공식 문서 읽고 개념 이해하기.

[ 결론 👩‍💻 ]
새로운 것을 배울 때 예제나 개념에 대해서 구글링과 블로그, 인강에만 의존하지 않고 공식 문서를 찾아보고 읽기 시작했다. 성격은 급한데 영어 읽는 속도가 성격만큼 빠르지 않으니까 항상 먼저 읽는 자료는 아니었지만 이제 부터는 공식문서로 공부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시도해봤다. 다른 사람이 가공해준 자료로만 공부하는 것 보다는 가장 신뢰도 높은 애플 공식 문서를 통해서 개념을 배우고 동작 원리나 예시 코드는 어떻게 되는지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고자 한다. 내일도 시도해볼 예정!

[ 성공 둘 😊 ]
마음이 안잡혀서 이리저리 방황하다가 늦더라도 다시 마주한 것.

[ 결론 👩‍💻 ]
모르는게 너무 많고 공부해야할 것도 많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마음도 뜻대로 안되고 계속 비교많 하게 되고.. 이러면 안되는데 하면서 나를 다잡는것 마져 지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오늘 늦은 시간이더라도 책상에 앉아서 다시 시작한 건 잘한 것 같다. 너무 큰 산을 보면서 지레 겁먹는 것 보다 내가 마주한 큰 산 같은 문제를 작게 작게 나눠는 연습이 필요한 것 같다.

궁금한 점

🧐❓: MVC 패턴에서 View에서는 View 생성만 하고 Controller에서 View의 속성을 바꿔주면(애플 공식 문서에서 ViewController의 역할에 써있음) View가 굳이 필요한가??

😁 ❗️
... 찾아서 업데이트 할 예정.

🧐❓: iOS에서 코드 구현시 View와 ViewController를 따로 구현해야하나? 구조적인 차이는 어제 공부하면서 알게 됐는데, 코드로 보면은 따로 빼야 하나 싶다. 물론 ViewController가 heavy 해지는 문제는 알겠지만.. 약간 혼동이다.

😁 ❗️
... 찾아서 업데이트 할 예정.

내일 할 일

  1. MVC 패턴과 iOS 디자인 패턴에 대해서 읽어보기
    읽을거리는 노션에 있음
  2. View의 LifeCycle 공부하기
  3. Delegate Pattern에 대해서 좀 더 공부하기
  4. Delegate와 Protocol에 대해서 공부하기
  5. window-view-viewController의 관계에 대해서 질문
  6. 카드 클래스 구현
  7. 카드덱 구현

느낀점

하루를 다 날리지 않고 늦게라도 시작한건 정말 잘한 것 같다. '기왕이면 일찍 시작할걸' 이런 생각은 들지 않는다. 그 시간도 나에게 필요한 시간이었던 것 같다.

마음적으로 지쳤을 때 충전할 수 있는 취미가 필요할 것 같다.
그래서 그 취미로 영상편집이나 크로스핏을 하려고 하는데.. 영상편집은 편집하는데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드니까 망설여지고, 크로핏은 시간은 하루에 한시간 정도씩 하면 되는거지만 내 몸이 그 한 시간을 버틸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일단 다음주 수요일을 기대해봐야겠다.

profile
Swift, iOS 앱 개발 공부하고 있어요!

관심 있을 만한 포스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