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인프런 | 강의
좋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특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정의(위키백과)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협력)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
이 뜻은…
- 레고블럭 조립하듯이
- 키보드, 마우스 갈아끼우듯이
- 컴퓨터 부품 갈아끼우듯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음
유연하고 변경 용이하게 해주는 궁극적인 방법: 다형성
- 실세계와 객체지향을 일대일로 매칭할 수는 없지만 실세계에 비유하면 이해하기 쉬움.
- 다형성을 실세계에 비유하기 위해서는 일단 역할(인터페이스)과 그 역할을 실제 행하는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해야 함
다형성 실세계 비유 예시
- 운전자 - 자동차
- 공연
- 키보드, 마우스, 세상의 표준 인터페이스들
- 정렬 알고리즘(기능만 똑같으면 성능이 더 좋은 알고리즘으로 교체 가능)
- 할인 정책 로직
운전자 - 자동차
- 운전자 역할, 자동차 역할과 그 역할을 서로 다른 자동차들이 구현함
- 운전자는 차가 바뀌어도 당연히 운전할 수 있음
- 그렇기에 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자한테 영향을 주지 않음
- 자동차 모델이 바뀌어도 운전자는 해당 모델에 대한 운전면허를 딸 필요가 없듯이 운전자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 이유는 운전자는 자동차 인터페이스만을 알고 있고 그런 자동차 인터페이스에 맞춰 자동차들이 구현되었기 때문.
- 이것이 바로 자동차의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 놓은 이유 → 운전자를 위해서 (운전자 = 클라이언트)
- 클라이언트는 자동차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되고 자동차 내부가 바뀌어도 자동차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다면 영향을 받지 않음. 심지어 자동차 모델 자체가 바뀌어도 상관 없음
- → 이는 자동차 세상의 무한 확장 가능성을 뜻함
- = 세상을 바꾸지 않고 새로운 자동차 출시 가능
- =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 추가 가능
- 유연하고 변경 용이함: 역할과 구현을 구분해 놓았기 때문에 가능한 일
- 여기서 핵심은 자동차를 여러 개 구현(= 새로운 자동차 출시)하는 게 아님. 새로운 자동차가 나오더라도 운전자는 무언가를 새로 배우지 않아도 된다는 것(= 클라이언트의 변경)
공연 무대 -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
- 공연에 로미오라는 역할과 줄리엣이라는 역할이 있음
- 그 역할은 장동건이 할 수도 원빈이 할 수도, 김태희가 할 수도, 송혜교가 할 수도 있는 것
- 아니면 다른 무명 배우로도 대체할 수 있음
- 공연을 할 때 배우는 대체 가능해야 함. 어떠한 사정이 있더라도 공연은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
- 이 또한 역할과 구현을 나누었기 때문에 대체가 가능함 → 유연하고 변경 용이
- 로미오 역할을 맡은 사람은 줄리엣을 누가 맡든지 그저 대본에 충실하면 됨
- 로미오가 클라이언트고 줄리엣이 서버라면
- 줄리엣 배우(구현된 서버)가 바뀌더라도 로미오 배우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음
- → 다른 대상으로 대체 가능 → 유연하고 변경 용이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짐
-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됨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됨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음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음
- ⇒ 구현 대상이 바뀌어도 세상(클라이언트)를 바꿀 필요가 없음
- 자바에서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 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좋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혼자 있는 객체는 없음
-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관계를 가짐
자바 언어의 다형성
- 오버라이딩을 떠올려보자
- 오버라이딩은 자바 기본 문법
- 오버라이딩된 메서드가 실행됨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음
-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오버라이딩 적용 가능
- 클라이언트(MemberService)는 MemberRepository에 의존하고 있음
- = 클라이언트는 MemberRepository를 알고 있음
- MemberRepository를 구현한 MemoryMemberRepository와 JDBCMemberRepository를 할당할 수 있음
public class Meme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r = new JDBCMemberRepository();
}
- MemberRepository와 전혀 관련없는 것은 할당할 수 없음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음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음
역할과 구현을 분리한다를 정리해 보자면…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 덕분에)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덕분에)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변경 가능
- 관건은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는 것의 한계점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
- 자동차 → 비행기로 변경해야 하는 경우
- 공연 대본이 변경되는 경우
- USB 인터페이스가 변경되는 경우
- 결국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스프링과 객체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줌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함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을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