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가지는 패턴
→ 데이터베이스 연결 모듈에 많이 사용
{}
, new Object
로 객체 생성 시 → 다른 어떤 객체와도 같지 않음 → 자체만으로 싱글톤 구현 OTDD(테스트 주도 개발)에 걸림돌
→ 단위 테스트 : 테스트가 서로 독립적이어야 함
→ 테스트를 어떤 순서로든 실행할 수 있어야 함
: 싱글톤 패턴 - 미리 생성된 하나의 인스턴스 기반으로 구현 → 각 테스트별 독립적 인스턴스 생성 hard
객체를 사용하는 코드에서 객체 생성 부분을 떼어내 추상화한 패턴
상속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서
enum
: 상수의 집합 정의에 사용되는 타입객체의 행위를 바꾸고 싶은 경우 직접 수정, 전략이라 부르는 캡슐화한 알고리즘을 컨텍스트 내에서 바꿔 상호교체되도록 하는 패턴
주체가 어떤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다가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옵저버 목록에 있는 옵저버들에게 변화 주는 패턴
주로 이벤트 기반 시스템에 사용, MVC(Model-View-Controller) 패턴에도 사용
→ 상속 : 일반 클래스, abstract 클래스 기반 구현
→ 구현 : 인터페이스 기반 구현
4의 프록시 객체 : 프록시 패턴이 녹아든 객체
→ 프록시 패턴 : 대상 객체에 접근하기 전 그 접근에 대한 흐름을 가로채 대상 객체 앞단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디자인패턴
객체의 속성, 변환 등을 보완
보안, 데이터 검증, 캐싱, 로깅에 사용
프록시 서버 :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통해 다른 네트워크 서비스에 간접적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컴퓨터 시스템
→ 캐시 : 캐시 안에 정보 담아두고, 캐시 안에 있는 정보를 요구하는 요청에 대해 원격 서버 요청 X, 캐시 내부 데이터 활용
ex) nginx : 비동기 이벤트 기반의 구조, 다수의 연결 효과적으로 처리 가능한 웹서버
Node.js 서버 앞단 프록시 서버로 사용
ex) cloudflare : 웹 서버 앞단에 프록시 서버로 두어 DDOS 공격 방어, HTTPS 구축에 사용
이터레이터를 사용해 컬렉션의 요소들에 접근하는 디자인 패턴
→ 이터레이터는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순회 가능 (여러가지 자료형의 구조와 상관 X)
즉시 실행 함수를 통해 private
, public
같은 접근 제어자 만드는 패턴
→ JS에서 노출모듈 패턴을 통해 private
, public
접근 제어자 구현
→ JS에서 노출모듈 패턴을 기반으로 만든 자바스크립트 모듈 방식 : CJS(Common JS)
public
: 클래스에 정의된 함수에서 접근 가능, 자식 클래스와 외부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한 범위private
: 클래스에 정의된 함수에서 접근 가능, 자식 클래스와 외부 클래스에서 접근 불가능한 범위protected
: 클래스에 정의된 함수에서 접근 가능, 자식 클래스와 외부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한 범위Model + View + Controller
장점 : 재사용성과 확장성이 용이
단점 : 애플리케이션이 복잡해질수록 모델과 뷰의 관계가 복잡해짐
모델
뷰
컨트롤러
MVC패턴으로부터 파생, MVC의 C에 해당하는 컨트롤러가 프레젠터로 교체
MVC의 C에 해당하는 컨트롤러가 뷰 모델(VM)으로 바뀐 패턴
뷰 모델 : 뷰를 더 추상화한 계층
MVVM(MVC와의 차이) : 커맨드
와 데이터 바인딩
을 가지는 특징
뷰와 뷰 모델 사이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 지원
UI를 별도 코드 수정 없이 재사용 가능, 단위 테스팅에 용이
ex) Vue.js MVVM → watch, computed 등으로 반응형적 값 구축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 프로그래머에게 프로그래밍의 관점을 갖게 해주는 역할의 개발 방법론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선언형
프로그래밍 : 무엇을 풀어내는가에 집중하는 패러다임
→ “프로그램은 함수로 이루어진 것이다.” 라는 명제가 담긴 패러다임
→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선언형 패러다임의 일종 (함수형은 선언형의 subset)
const list = [1, 2, 3, 4, 5, 11, 12]
const ret = list.reduce((max, num) => num > max ? num : max, 0)
console.log(ret) // 12
reduce
: 배열만 받아 누적한 결괏값을 반환하는 순수함수함수형 프로그래밍 : 작은 순수함수
들을 블록처럼 쌓아 로직 구성, 고차함수
를 통해 재사용성을 높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 JS : 함수가 일급 객체이므로 객체지향보다 함수형이 선호됨
출력이 입력에만 의존
하는 것을 의미const pure = (a, b) => {
return a + b
}
함수를 값처럼 매개변수로 받아 로직을 생성
할 수 있는 것 의미일급 객체 (특징)
- 변수나 메서드에 함수 할당 X
- 함수 안에 함수를 매개변수로 담을 수 O
- 함수가 함수를 반환할 수 O
함수형 프로그래밍 : 커링, 불변성 등 많은 특징
OOP :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의 상호 작용 표현
→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해 객체 내부에 선언된 메서드 활용하는 방식
const ret = [1, 2, 3, 4, 5, 11, 12]
class List {
constructor(list) {
this.list = list
this.mx = list.reduce((max, num) => num > max ? num : max, 0)
}
getMax() {
return this.mx
}
}
const a = new List(ret)
console.log(a.getMax())
OOP 특징
추상화
: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을 간추려내는 것캡슐화
: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상속성
: 상위 클래스의 특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받아 재사용 or 추가 or 확장다형성
: 하나의 메서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오버로딩
: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를 여러 개 두는 것오버라이딩
: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하는 것설계 원칙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설계 시 SOLID 원칙
지켜야 함
S
: 단일 책임 원칙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하는 원칙 ex) A라는 로직 존재 시 어떤 클래스는 A에 관한 클래스여야, 이를 수정해도 A와 관련된 수정이어야 함O
: 개방-폐쇄 원칙
(OCP, Open Closed Principle) 유지 보수 사항이 생기면 코드를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수정 시에는 닫혀 있도록 하는 원칙 기존의 코드는 잘 변경하지 않으면서, 확장은 쉽게 할 수 있어야 함L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 Liskov Subtitution Principle)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하는 것I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구체적인 여러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하는 원칙D
: 의존 역전 원칙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 추상화된 인터페이스 or 상위 클래스에 두어 변하기 쉬운 것의 변화에 영향받지 않도록 하는 원칙 ex) 타이어 갈아끼울 수 있는 틀 만든 뒤 타이어 교체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 상위 계층은 하위 계층의 변화에 대한 구현으로부터 독립되어야 함로직이 수행되어야 할 연속적인 계산 과정으로 이루어짐
→ 장점 : 일이 진행되는 방식으로 코드 구현만 하면 되므로 코드 가독성 ⬆️, 실행 속도 빠름
→ 계산 많은 작업에 사용 ex) 포트란
→ 단점 : 모듈화 어려움, 유지보수성 떨어짐
가장 좋은 패러다임은? →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