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리스트 : 고정 크기의 배열 등에 의해 구현된 선형 리스트의 단점을 보완한 자료구조각 노드가 데이터와 포인터를 가지고 한 줄로 연결되어있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자료구조각 노드는 다음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 포함 \- 다음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 : 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 프로토콜 서버/클라이언트 모델을 따라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프로토콜인터넷 상에서 하이퍼텍스트를 교환하기 위한 통신 규약Using Port : 80 portHTTP 서버 : 80번 포트에서 요청을 기다림클라이언트 : 80번
약간의 추가적인 메모리 공간의 활용으로 연산 속도를 비약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알고리즘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다.작은 문제에서 구한 정답은 그것을 포함하는 큰 문제에서도 동일하다. 위 두 조건을 만족하는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해결 가능한 알고리즘다이나믹
여러 사람의 공유 목적으로 체계화해 통합, 관리되는 데이터의 집합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하기 이전 : 파일 시스템을 이용해 관리 → 데이터 종속성, 중복성, 무결성의 문제 발생 논리적 독립성 :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간의 독립데이터의 논리적 구조를 변경시켜
Structured Query Language(구조적 질의 언어)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RDBMS)에서 자료의 관리 및 처리 목적으로 설계된 언어데이터베이스 언어 및 개념 자세히 살펴보기▶️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데이터 정의어각
다음 작업이 요청되는 시간과 관련된 개념Sync VS Async호출되는 함수의 작업 완료 여부를 어디서 신경쓰는가?처리해야 하는 작업들을 어떤 흐름으로 처리할 것인가?Blocking VS Non-Blocking 호출되는 함수가 바로 리턴처리되어야 하는 하나의 작업이 전
정규화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의 설계 중 중복성을 최소화하도록 데이터를 구조화하는 프로세스를 의미 정규화의 목표는 관련이 없는 함수들의 종속성을 별개의 릴레이션으로 표현하는 것에 있음 릴레이션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를 구분해 저장하는 기본 단위
싱글톤 패턴은 애플리케이션이 시작될 때 어떤 클래스가 최초 한번만 메모리를 할당(static)하고,이후로는 해당 메모리에 인스턴스를 만들어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이다.즉 하나의 인스턴스만 생성하여 인스턴스가 필요할 때,똑같은 인스턴스를 만드는 것이 아닌 기존의 인스턴스를
코딩테스트에서 구현(Implementation) : 머릿속에 있는 알고리즘을 소스코드로 바꾸는 과정본 도서에서는 완전탐색과 시뮬레이션 유형을 모두 구현유형으로 다루고 있음. 완전탐색 : 모든 경우의 수를 주저 없이 다 계산하는 해결 방법시뮬레이션 : 문제에서 제시
삽입/삭제 : $O(N)$ → 삽입 및 삭제를 위해 N개의 인덱스 요소를 뒤로 or 앞으로 옮겨주는 과정 필요삽입/삭제 위치에 따라 뒤쪽일수록 시간 복잡도가 적게 소요될 수 있으나, Big-O 산정 기준 : Worst Case탐색 : $O(1)$ → 배열에는 index
디자인 패턴과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의 다양한 사례를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