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는 상태(state)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와 동작(behavior)을 나타내는 메서드
를 하나의 논리적 단위로 묶은 복합적 자료구조이다.
메서드
는 자신이 속한 객체의 상태, 프로퍼티
를 참조하고 변경할 수 있어야 한다.
메서드가 자신이 속한 객체의 프로퍼티를 참조하려면,
💡 자신이 속한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참조할 수 있어야 한다.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의 경우,
메서드 내부에서 메서드 자신이 속한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재귀적으로 참조할 수 있다.
참조 표현식이 평가되는 시점은 메서드가 호출되어 함수 몸체가 실행되는 시점이다.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는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의 추가를 위해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어야 한다.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는 단계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이를 위해 자바스크립트에서 this
라는 특수한 식별자를 제공한다.
💡 this 특징 |
---|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자기 참조 변수 |
this 를 통해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퍼티 & 메서드 참조 가능 |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암묵적으로 생성 |
코드 어디에서든 참조 가능 |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함수 호출 시 arguments 객체 와 this 를 암묵적으로 함수 내부에 전달 |
this 가 가리키는 값,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의해 동적으로 결정 |
💡 this 식별자를 적용한 코드 예시 확인바인딩 : 식별자와 값을 연결하는 과정
ex) 변수 선언 : 변수 이름(식별자)과 확보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를 바인딩하는 것
this
바인딩 :this
가 가리킬 객체를 바인딩하는 것
function Circle(radius) {
// 이 시점에는 생성자 함수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알 수 없다.
????.radius = radius;
}
Circle.prototype.getDiameter = function () {
// 이 시점에는 생성자 함수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알 수 없다.
return 2 * ????.radius;
};
//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려면 먼저 생성자 함수를 정의해야 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5);
위 코드에 this
식별자를 적용해 수정해보자.
// 객체 리터럴
const circle = {
radius: 5,
getDiameter() {
//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킨다.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this
는 상황에 따라 가리키는 객체가 다르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 = radius;
}
Circle.prototype.getDiameter = function () {
//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return 2 * this.radius;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 = new Circle(5);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this
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this
를 사용한다.this
함수가 호출되는 방식에 따라 this
에 바인딩될 값으로 결정되기에 동적으로 값이 결정된다.this
바인딩에 영향을 준다.this
는 코드 어디에서든 참조가 가능하다. 즉, 전역에서도 함수 내부에서도 참조할 수 있다.
// this는 어디서든지 참조 가능하다.
// 전역에서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function square(number) {
// 일반 함수 내부에서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return number * number;
}
square(2);
const person = {
name: 'Lee',
getName() {
// 메서드 내부에서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name: "Lee", getName: ƒ}
return this.name;
}
};
console.log(person.getName()); // Lee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Person {name: "Lee"}
}
const me = new Person('Lee');
this
는 객체의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참조하기 위한 자기 참조 변수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객체의 메서드 내부 또는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만 의미가 있다.
strict mode가 적용된 일반 함수 내부의 this
에는 undefined
가 바인딩 된다.
(일반 함수 내부에서 this를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이다.)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함수가 어떻게 호출되었는지)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렉시컬 스코프와 this 바인딩은 결정 시기가 다르다.
렉시컬 스코프 (함수의 상위 스코프를 결정하는 방식) : 함수 정의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상위 스코프 결정
this 바인딩 : 함수 호출 시점에 결정
함수 호출 방식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const foo = function () {
console.dir(this);
};
// 동일한 함수도 다양한 방식으로 호출할 수 있다.
// 1. 일반 함수 호출
// foo 함수를 일반적인 방식으로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foo(); // window
// 2. 메서드 호출
// foo 함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할당하여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obj를 가리킨다.
const obj = { foo };
obj.foo(); // obj
// 3. 생성자 함수 호출
// foo 함수를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new foo(); // foo {}
// 4.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인수에 의해 결정된다.
const bar = { name: 'bar' };
foo.call(bar); // bar
foo.apply(bar); // bar
foo.bind(bar)(); // bar
기본적으로 this
에는 전역 객체(global object)가 바인딩된다.
중첩함수를 일반 함수로 호출하면 함수 내부의 this
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 된다.
단, 객체를 생성하지 않는 일반 함수에서 this
는 의미가 없다.
// var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 value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다.
var value = 1;
//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 value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가 아니다.
// const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console.log("foo's this: ", this); // {value: 100, foo: ƒ}
console.log("foo's this.value: ", this.value); // 100
// 메서드 내에서 정의한 중첩 함수
function bar() {
console.log("bar's this: ", this); // window
console.log("bar's this.value: ", this.value); // 1
}
// 메서드 내에서 정의한 중첩 함수도 일반 함수로 호출되면 중첩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bar();
}
};
obj.foo();
var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console.log("foo's this: ", this); // {value: 100, foo: ƒ}
// 콜백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setTimeout(function () {
console.log("callback's this: ", this); // window
console.log("callback's this.value: ", this.value); // 1
}, 100);
}
};
obj.foo();
콜백 함수가 일반 함수로 호출된다면 콜백 함수 내부의 this
에도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일반 함수로 호출된 모든 함수(중첩, 콜백 함수 포함) 내부의 this
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 중첩함수나 콜백 함수는 헬퍼 함수의 역할을 하므로 this
가 전역 객체를 바인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 메서드의 this 바인딩과 일치시켜줄 필요가 있다.
this 를 명시적으로 바인딩할 수 있는 메서드 |
---|
Function.prototype.apply |
Fucntion.prototype.call |
Function.prototype.bind |
메서드 내부의 this
에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가 바인딩된다.
※ 메서드 내부의 this
: ❌ 메서드를 소유한 객체가 아닌, ⭕️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된다.
const person = {
name: 'Lee',
getName() {
// 메서드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된다.
return this.name;
}
};
// 메서드 getName을 호출한 객체는 person이다.
console.log(person.getName()); // Lee
person
객체의 getName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함수 객체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별도의 객체다.
const anotherPerson = {
name: 'Kim'
};
// getName 메서드를 anotherPerson 객체의 메서드로 할당
anotherPerson.getName = person.getName;
//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anotherPerson이다.
console.log(anotherPerson.getName()); // Kim
// getName 메서드를 변수에 할당
const getName = person.getName;
// getName 메서드를 일반 함수로 호출
console.log(getName()); // ''
// 일반 함수로 호출된 getName 함수 내부의 this.name은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과 같다.
//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은 브라우저 창의 이름을 나타내는 빌트인 프로퍼티이며 기본값은 ''이다.
// Node.js 환경에서 this.name은 undefined다.
메서드 내부의 this
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된다.
(프로퍼티로 메서드를 가리키고 있는 객체와는 관계가 없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getName = function () {
return this.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me다.
console.log(me.getName()); // ① Lee
Person.prototype.name = 'Kim';
//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Person.prototype이다.
console.log(Person.prototype.getName()); // ② Kim
object.prototype
도 객체이므로 메서드를 직접 호출할 수 있다.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
는 생성자 함수가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가 바인딩된다.
생성자 함수는 이름 그대로 객체(인스턴스) 를 생성하는 함수이다.
일반 함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고,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할 경우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한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10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2 = new Circle(10);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apply
, call
, bind
메서드는 Function.prototype
의 메서드이다.
즉 모든 함수가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
* 주어진 this 바인딩과 인수 리스트 배열을 사용하여 함수를 호출한다.
* @param thisArg - this로 사용할 객체
* @param argsArray - 함수에게 전달할 인수 리스트의 배열 또는 유사 배열 객체
* @returns 호출된 함수의 반환값
*/
Function.prototype.apply(thisArg[, argsArray])
/**
* 주어진 this 바인딩과 ,로 구분된 인수 리스트 배열을 사용하여 함수를 호출한다.
* @param thisArg - this로 사용할 객체
* @param arg1, arg2, ... - 함수에게 전달할 인수 리스트
* @returns 호출된 함수의 반환값
*/
Function.prototype.call(thisArg[, arg1[, arg2[, ...]]])
apply
와 call
의 본질적인 기능은 함수를 호출하는 것이다.
첫 번째 인수로 전달한 특정 객체를 호출한 함수의 this
에 바인딩한다.
apply와 call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는 방식만 다를 뿐 동일하게 동작한다.
function getThisBinding() {
return this;
}
// this로 사용할 객체
const thisArg = { a: 1 };
console.log(getThisBinding()); // window
// getThisBinding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로 전달한 객체를 getThisBinding 함수의 this에 바인딩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apply(thisArg)); // {a: 1}
console.log(getThisBinding.call(thisArg)); // {a: 1}
apply
와 call
메서드의 대표적 용도는 arguments 객체
와 같은 유사 배열 객체에 배열 메서드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apply
: 배열로 담은 arguments를 통째로 전달call
: ,
로 구분하는 여러개의 인수를 하나의 배열로 묶어서 전달함수 호출 방식 | this 바인딩 |
---|---|
함수 호출 방식 | this 바인딩 |
일반 함수 호출 | 전역 객체 |
메서드 호출 |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
생성자 함수 호출 | 생성자 함수가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 |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 apply/call/bind 메서드에 첫 번째 인수로 전달한 객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