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비티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은 UML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중 하나로, 시스템이나 비즈니스 프로세스 내에서 발생하는 활동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이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동적인 동작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Activity diagram의 구성 요소들을 알아보자.
시작 상태(Initial State): 처리흐름이 시작되는 곳을 의미
종료 상태(Final State): 처리흐름이 종료되는 곳을 의미
Activity state/Activity(활동): 행위나 작업 등 무언가를 하고잇는 상태
선택점(Decision): 논리식의 결과에 따라 분기가 일어나는 곳
전이(Transition): 하나의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의 제어 흐름을 보여주는데 사용
구획면(Swim lane): 업무 조직이나 개인의 역할에 따른 처리구분
Activity Diagram 작성단계
- 작성 대상 선정
- 구획명 정의
- 처리절차 모델링
Activity Diagram 예제
채찍피티를 예시로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을 그려봤어용~
클래스 다이어그램
래스 다이어그램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시스템의 정적 구조를 표현하는 UML 다이어그램 중 하나다. 이는 시스템의 주요 구조와 클래스 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데 사용되며, 시스템 설계 및 분석의 중요한 부분이다.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 클래스: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으로, 속성(데이터 필드)과 연산(메서드)으로 구성된다.
- 속성: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변수들이다.
- 연산: 객체의 동작을 정의하는 메서드나 함수다.
- 관계: 클래스들 간의 연결인 연관, 일반화, 의존성 등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