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6 days

Monroe·2022년 4월 3일
0

TIL

목록 보기
5/22
post-thumbnail

22.04.03. write

나의 github blog

🖋 이번에 배운 부분

  • 이번에 $ git commit 하다 생긴 오류를 해결해보았다.

    git add , git commit 하면서 오류났던 부분이 있었다. 특히 commit 하고 난 뒤에 기본 모드로 들어가기 위해 ESC를 누르고 :wq 까지 입력하다가 나중에 뭘 잘못 입력했는지, commit이 저장되지 않고 오류가 나서 다시한번 commit을 했더니 이전 오류 commit이 났다는 얘기가 떴다.

    (정확한 상황을 copy하지 못해서 못내 아쉽다.) 디렉토리 안의 .commit_editmsg.swp을 수정하거나 삭제해도 된다는 안내가 떴다. 그래서 삭제해도 되는지에 대해 검색했는데, 동작과정 주에서 충돌이 발생해서 그런 것이니, 따로 편집중이 아니라면 .swp 파일을 삭제하면 해결된다는 말이 있어서 그대로 했다. 그때보았던사이트

    문제가 생긴 파일에 가서 ls -a 를 한 다음, .swp 파일을 찾아서 .commit_editmsg.swp 파일을 삭제했다. 이후에는 git commit을 했을 때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고 git push까지 했을때 아무 문제 없이 동작했다.

🪡 복습한 부분

  • JavaScript 기초

📔 공부할 것

  • 프로젝트를 다른 환경으로 복제(Clone)하는 방법 (이번에 하는걸 깜빡 잊어버렸다..)

오늘 하루 되돌아보기

이번에 $ git add, $ git commit, $ git push를 잊어버리기 전에 연습하기 위해 공부했던 것을 하나씩 commit했다. 다음에는 브랜치를 생성해서 공부 일지를 merge하는 방법으로 해보려고 한다.

$ git commit 하면서 생긴 오류로 당황해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었지만 구글링을 열심히 해서 해결했던 점을 생각하면 뿌듯하다. 구글링을 못했던 내가 위기에 모면하기 위해 열심히 구글링을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심지어 도움 요청하기 위해 질문방에 물어볼까 한참 고민 했었다. 구글링을 못하는 내가 혼자 2시간 안에 해결한걸 생각하면.. 스스로가 장하다고 생각한다.. 사람 일이란 모르는 것이구나..

한가지 문제는 .DS_STORE라는 파일이 $ git status할 때마다 나타나는데, 이걸 삭제해도 된다 안해도 된다 라는 말이 있어서 헷갈린다. 좀더 찾아보거나 내일 slack에 물어볼까 한다.

profile
monroe=pearl-mairs / JS 배우는 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