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질문 복기 1

dev_suyeon·2021년 11월 24일
0

면접 질문 복기

목록 보기
1/2

Prologue

약 4년만에 개발자 면접을 보았다.
서류가 통과되고 이미 그곳에 취업된 것 마냥 상상의 나래를 펼쳤다.(INFP특)
과제 전형을 받고 살짝 당황했지만 열심히 코드를 작성했고 과제 전형까지 통과했다.
난 회사 근처 자취방 시세를 알아보며 김칫국을 다발로 마시고 있었다.
하지만..면접을 보고 처참히 무너졌다.
나는 기본기가 매우 부족한 생계형 개발자임을 알게되었다.
정말 가고 싶었던 회사였는데 떨어지게 되어 매우 아쉬웠다.
이 아쉬움을 간직한 채..그날 받았던 질문을 복기해보려 한다.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질문

  1. 자기소개
  2. 전직장 어떻게 입사하게 되었는지
  3. 회사 지원 동기
    3-1. 회사의 장점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는지(꼬리질문)
  4. 하나의 기술을 깊게 하기에 어려운 환경 속에서 설계/클린코드/구조같은 것들은 어떻게 학습하는지
    4-1. 최근에 읽은 기술 아티클이 있거나 혹은 가장 기억에 남은 어떤 매체들의 내용 중 기억나는게 있으면 소개(꼬리질문)

과제 전형 질문

  1. route, dto, controller, service, dao 이 5가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1-1. 왜 controller와 service로 나누었는지 설명과 역할 설명
    1-2. dao의 역할
  2. let과 const에 대한 설명
  3. 비동기 로직에서 async/await 주로 작성을 했던데 promise를 직접 만들어 쓴 경험이 있는지
  4. const가 객체일때 항목에 있는 값이 변경이 되는지 변수일때는 변경이 안되는지
  5. call by value와 call by reference에 대한 설명
  6. 통합테스트만 하고 단위 테스트를 안한 이유

추천받은 아티클과 책

  1. 견고한 node.js 만들기
  2. 리팩토링2

공부해야하는 부분

  1. es6 문법 활용
  2. 함수형 프로그래밍
  3. Nodejs에서의 의존성 주입
  4. 단위테스트
  5. orm / mysql2
  6. TypeScript
  7. React

Review

이력서와 포폴에 대한 질문보다 제출한 과제물에 대한 질문이 많았고 꼬리 질문이 많았다. 과제물을 보면서 질문을 받다보니 위에 적지 못한 질문이 많다.
나는 과제물에 대한 질문을 생각해보지 않아서 많이 당황했다.
그리고 왜 이렇게 코드를 짰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을때면 머리가 새하얗게 되버려서 아..음..어..같은 말을 많이 했고 자신감이 쭉쭉 떨어진 상태로 말했다.
나는 과제의 요구사항을 적용시키기에만 급급했고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코드가 될 것이고 그렇게 짠 코드가 왜 좋은지를 고민하지 않았다.
여튼 많은 반성을 하게 되었고 내가 작성한 코드에 대한 피드백을 많이 들어서 좋은 시간이었다. 코드리뷰하는 회사라 다른 것 같다.
아쉬움이 많이 남고 더 그 회사에 가고 싶다는 마음이 들게 만드는 면접이었다.
조언 받은 부분 잊지 않고 분발해서 다시 도전하고 싶다.

profile
Back-End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