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생활, 명화, 화가, (3) 에드가 디가(Edgar Degas)

Cori1304·2025년 2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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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쓰는 배경

현재 작은 미술 프로젝트를 진행 중, 그러면서 그림과 화가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는데, 좋은 정보인데
그냥 두기에는 아깝고 지식과 교향을 쌓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기에 작성

화가 소개

프랑스 인상주의를 대표하는 화가 중 한 명인 에드가 드가(Edgar Degas, 1834~1917)는 전통과 현대적 감각을 넘나들며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한 예술가다. 비록 인상주의 그룹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지만, 그는 자신을 인상주의자가 아닌 사실주의자로 여겼다. 그의 작품은 순간의 움직임을 포착하는 능력과 섬세한 구도, 그리고 빛과 색채에 대한 깊은 탐구를 보여준다.

드가가 인상주의 화가들과 차별화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그의 작업 방식과 주제에 대한 접근법이다. 대부분의 인상주의 화가들이 야외에서 빛과 색채의 변화를 즉흥적으로 포착하는 데 집중한 반면, 드가는 실내에서 작업하며 철저한 스케치를 기반으로 한 구성과 구도를 강조했다. 그는 순간적인 인상을 빠르게 담기보다는 세밀한 계획을 바탕으로 장면을 구성하는 방식을 선호했다. 또한, 인상주의 화가들이 주로 풍경과 자연을 묘사한 것과 달리, 그는 발레리나, 여성의 일상, 경마 등의 주제를 반복적으로 탐구했다.

작품 소개

The Bellelli Family

로라 벨렐리(Degas의 이모)의 표정은 품위 있고 엄격하며, 그녀의 몸짓은 딸들의 몸짓과 연결되어 있다. 반면에 그녀의 남편은 가족과 떨어져 있는 듯하다. 사업과 외부 세계와의 관계는 책상에 앉은 그의 자세에서 드러난다. 줄리아는 자매 조반나보다 더 활기찬 포즈를 취하는데, 조반나의 자제력은 가족 간의 긴장감을 강조하는 듯하다.

Degas의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과 함께 볼 때, 이 그림의 독특함은 주로 역사극의 웅장한 규모로 그려진 가족 초상화를 제시하는 구성에 기인합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심리적으로 꿰뚫는 것으로 해석되었으며, 인물들의 배치는 부모의 서로 소외와 자녀들의 분열된 충성심을 암시합니다. 라우라 벨렐리는 공식 초상화를 위해 서 있는 듯, 그녀의 표정은 그녀의 불행을 나타내며, 한 손은 조반나의 어깨에 보호적으로 얹고 다른 한 손은 임신한 그녀의 몸을 균형 잡고 있습니다. 그림 중앙에 작은 의자에 앉아 있는 줄리아는 팔짱을 끼고 아버지를 바라보며 젊은 시절의 불안함을 보여주며, 멀어진 부모 사이의 구성적 연결 고리입니다. 제나로는 무관심해 보이며, 가족을 향해 돌아섰지만 떨어져 앉아 있고, 그의 얼굴은 대부분 그림자 속에 있습니다. 로라의 지휘적인 인물은 평평한 벽과 선명한 사진 프레임에 배치되어 있는 반면, 제나로의 더 후퇴한 인물은 벽난로, 장신구, 반사 거울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그림에서 Degas는 어떤 요소들은 우연으로 보이고 다른 요소들은 매우 세심하게 계산된 것처럼 보이게 한다는 자신만의 접근법을 정립했다.
위키백과

The Ballet Class

1874년과 1876년 사이에 그린 캔버스 유화입니다. 이 그림은 발레 마스터 Jules Perrot 의 지도로 수업을 마친 발레 무용수 그룹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무용수를 묘사한 것으로 유명한 Degas는 발레라는 직업의 우아함과 엄격함을 포착했습니다. Degas는 파리 오페라 에서 발레의 지위가 변화하던 시기에 발레 그림으로 전향했습니다 . 낭만 발레의 시대는 이 그림이 만들어지기 직전인 1820년대부터 1860년대 후반까지 지속되었습니다. 그 시대에서 살아남은 사람은 "발레 마스터" 루이 메랑트 와 쥘 페로뿐이었습니다. 이 시대에는 유명한 발레 무용수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Degas가 그린 소녀들의 이름은 기록되지 않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위키백과

Mary Cassatt at the Louvre


작품의 정확한 날짜는 알 수 없지만, 특히 차분한 색상 팔레트에서 이 시기의 다른 작품과 유사하기 때문에 1880년대 초반의 작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Cassatt의 모습은 이 시기에 그린 Degas의 판화와 유사합니다.

Merrt Casatt와 Degas는 매우 중요한 우정을 나누었고, 이는 두 사람 모두 예술가로서 스스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Cassatt는 이 그림의 기술적 기술을 높이 평가했지만 그녀의 포즈나 표정은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이 그림은 1900년대까지 그녀가 소유하고 있었는데, 1913년경 그녀가 파리의 딜러에게 연락하여 그녀를 대신하여 판매했습니다.

A Cotton Office in New Orlean

그림은 1873년 유화입니다. 피츠버그 포스트가젯의 마이클 맥마흔에 따르면, 드가는 이 그림에서 삼촌 미셸 뮈송의 면화 중개 사업이 경제 붕괴로 파산한 순간을 묘사했습니다. 이 회사는 훨씬 더 큰 면화 거래소의 전후 성장에 압도당했습니다. 이 그림에서 뮈송은 면화의 품질을 검사하는 모습이 나오고, 드가의 동생 르네는 The Daily Picayune을 읽고 있습니다. 이 신문은 파산 소식을 보도했습니다. 다른 동생 아킬레는 왼쪽 창문 벽에 기대어 앉아 있고, 뮈송의 파트너를 포함한 다른 사람들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 그림은 드가의 그림 중 처음으로 박물관에서 구매한 작품이며, 인상파 화가의 작품 중 첫 번째입니다. 드가가 이 작품을 판매한 것은 그의 경력에 있어서 전환점이 되었으며, 그는 어려움을 겪고 인정받지 못하는 예술가에서 인정받고 재정적으로 안정된 예술가로 전환했습니다

미술사학자 Marilyn Brown은 이 그림에서 면화 생산이 표현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드가의 면화 사무실은 궁극적으로 백인 생산물을 불안한 백인 남성이 판매하는 상품으로 변형함으로써 흑인 노동의 억압을 억압하고 부인하며 비물질화한다"고 지적합니다

edgar-degas.net

위키백과

The Tub


1880년대 중반의 7개 그림 시리즈에 속하는 이 파스텔 작품은 욕실에 있는 여성에 관한 그림입니다.

이 그림은 8번째 마지막 전시회에 전시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오늘날 이 예술가의 가장 훌륭한 파스텔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이 그림에서처럼, 그의 경력이 정점에 달했을 때 드가는 유성 페인트에서 파스텔 사용으로 크게 전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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