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 커피머신 KPT 회고

AI Project - bean daily.log

Keep

  • 코드를 모두 작성하고 리펙토링을 했다
  • 자신의 일에 책임감 있게 몰두하는 것
  • 서로 존중하는 마음과 친절한 말투로 이쁜 말쓰기
  • 저희팀 조와요 ~~ 🥰

Problem

  • 필요없는 코드 주석은 제거하기
  • import는 문서의 최상단에 위치시키기
  • view안에 커미션 맞춰서 코드 작성하기
  • 코드 중복선언하지 않도록 조심하기
  • comment 오브젝트에서 다이어리 id 제외하고 함수 작성하기
  • 코드의 쉬운 유지보수를 위해 export/import js를 권장함
  • url을 하나하나 직접 적기보다는 BASE BACK URL / FRONT URL을 적극 활용하여 코드 작성하기
  • 코드컨벤션을 명확히 준수하지 못함
  • 진행 중간 중간 전체적인 점검을 하지 못해서 계획에 맞춰 개발을 진행하지 못함
  • 자신의 코드에 자신감이 없음 ↔ 자신의 코드를 명확하게 알지(=설명하지) 못함
  • 테스트코드를 작성하지 못함

Try

  • 개인적으로 AWS를 통해 배포 성공해보기
  • 트렐로 등을 이용해서 진행상황을 공유
  • 장고의 아들 준열님의 뒤를 이어 코드 리펙토링 연습하기
  • 여러가지 소셜로그인 구현
  • 일정을 기획할 때 좀 더 세세하게 정하면 좋을 것 같다.
  • 자주쓰는 로그인, 로그아웃, 회원가입은 레파지토리 저장해놓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해보고싶다

Feel

  • 박소진 : 이번에 마이페이지와 좋아요/북마크를 도전해봤는데 좋아요의 하트 칠하는 액션이 어려웠다. 자바스크립트와 serializer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했다고 생각되며 이번 프로젝트가 끝나면 시리얼라이저 복습과 색깔이 칠해지는 액션을 다시 도전해보고싶다! 그리고 깃헙페이지 배포도 성광님의 도움덕분에 쉽게 진행할 수 있었다 여러모로 팀원덕을 많이 본 팀장인것같다
  • 김성광 :좋은 팀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어서 좋았다. 모두가 열정적으로 했었기에 첫 시작점이 좋았다고 생각한다. 그 외에 구상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스스로에게 설계를 보고 질문해보는 것이 좋았다. 만들다가 해맸을 수도 있었는데 AI 그림 만들면 오래걸릴텐데 이걸 어떻게 해결하지? 라고 스스로 질문 던진것이 추후 방향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물론 조언을 해준 튜터님도 큰 도움이 되었다. 새로운 것을 다 이해는 못했지만 성공적으로 사용한 것에 기쁘고 프로젝트에 큰 기여를 했다는 사실에 기쁘다.
  • 나명흠 : 비공개 게시글을 권한이 있는 당사자만 열람 가능하도록 기능을 구현하지 못했다. 원하는 데이터를 ai프로그램에 넘기고 >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행되어 나타난 결과를 가져오는 작업은 프로젝트가 끝난 지금도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 코드 구현에 있어서 부족함을 많이 느끼게 되었다. 특히 기능적인 면 뿐만 아니라, 코드를 구현하기 전에 해당 작업을 어디에서 처리할지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고 비교해보는 습관이 있어야 할 것 같다.
  • 윤준열 : 새로 접하는 기술의 경우, 그 장단점을 확실히 알고서 사용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예를 들면 이번엔 django에서 지원하는 dj-rest-auth를 사용해봤는데,
    여러가지 기능들(회원가입,로그인,탈퇴,수정,이메일인증 등)이
    기본제공되서 편한점은 있었지만, 그만큼 커스텀이 불편한점이 많아서 아쉬운점이 있었다. 또 소셜로그인에서도 Blog위주로 참고하다가 큰 낭패를 봤었다. 버전이 맞지않아
    한참 해매다가 google 패치 내역을 보니깐 관련 내용이 있었던 것. 다시한번 공식문서와
    패치내용을 확인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의 필요성을
    너무 강하게 느끼고있다.
  • 임재훈 : 댓글기능과 프론트에서는 게시글 상세페이지만 맡아서 했지만 지난 프로젝트때와 비슷하게 많이 기여를 하지 못했다는 기분이 들어서 아쉽다
    더 공부해서 많은부분을 해보고 다음 프로젝트때는 안해본 기능 위주로 도전해보고싶다
    앞으로도 공부할게 하나씩 더 늘어가는거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알면 알수록 배워야할게 점점 늘어나는거같은 기분이다
profile
가보자고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