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프로젝트 어떻게 만드셨어요? - 개발자 인터뷰 #1

DevFoliOh·2021년 8월 23일
31
post-thumbnail

안녕하세요. DevFolio 입니다.
저희는 개발자들의 포트폴리오를 한 눈에 볼 수있는 개발자 포트폴리오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주 새로운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메일로 새로운 프로젝트 알람 받기!

오늘은 프로젝트 소개와 함께 프로젝트를 만든 개발자분의 인터뷰 내용을 공유합니다. 🙌 🎤


프로젝트 소개 : ✨곽철용 짤 생성기 프로젝트✨

이번에 소개할 곽철용짤 생성기는 타짜1의 곽철용 짤에 자신이 원하는 폰트를 삽입할 수 있는 재미있는 프로젝트입니다! 다양한 곽철용 짤들을 만들 수 있죠!


👩‍💻 기술 스택 및 특징

곽철용짤 생성기는 vue 로 만든 StaticPage 앱 입니다. 그리고 라이브러리 없이 순수한 html canvas 를 이용하여 짤을 랜더링하기 때문에 html canvas를 공부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백엔드 없이 canvastoDataURL() 메서드를 이용하여 StaticPage에서 다운로드 기능을 만들었네요

추가적으로 인터뷰에서 가장 어려웠다고 하셨던 Google Analytic 붙이는 예제도 친절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개발자 인터뷰

Q1. 프로젝트 아이템과 아이디어는 어떻게 얻게 되었나요?

→ 아이디어는 당시에 유행하는 밈(meme)을 활용하기도 하고, 일상 생활에서 느낀 불편함을 메모해두었다가 나중에 만들기도 합니다. 타짜의 곽철용 밈은 당시에 한창 뜨고 있던 밈이었는데, 이를 이용한 프로젝트는 검색해봤는데 아직 아무도 만든 것 같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내가 최초가 되겠다는 마음에 최대한 빠르게 핵심 기능만 만들고 배포했는데도 밈 덕분에 유행을 잘 탄 것 같아요. 이 외에도 평소에도 만들고 싶거나 공부하고 싶은 것을 노션에 메모하곤 합니다. 노션의 보드 뷰를 활용하면 카드를 프로젝트처럼 정리할 수 있어서 추천드리고 싶어요.

Q2. 프로젝트를 만드는데에 시간은 얼마나 소요되었나요?

처음에 잡은 타임라인은 어떻게 잡았는지, 타임라인과 비교했을때 실제 완성되기까지 걸린 시간이 많이 달랐는지에 대해 궁금합니다.

→ 제가 만든 프로젝트는 규모가 작기도 하고 혼자 개발하는 것이었기에 배포까지는 하루도 안 걸렸던 것 같아요. 배포 당시가 공휴일이어서 쉬는 날이었는데, 그냥 혼자서 해커톤 하듯이 만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다보니 타임라인을 구체적으로 세우고 개발하지는 않았고, 그냥 이런 기능들만 동작하게 해야지 하고 후다닥 만들었습니다. 물론 더 복잡한 기능과 제게 낯선 분야가 포함된 프로젝트는 한 달 정도 걸리기도 했어요.

Q3. 프로젝트 기술스택은 어떻게 선정하셨나요?

→ 프로젝트의 용도에 따라 다른 것 같아요. 빠른 개발과 배포, 또는 안정성이 중요하다면 익숙한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좋고, 공부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렇다고 해서 진행이 너무 더뎌지지는 않아야 하니, 익숙한 환경 속에서 새로운 기술을 점진적으로 적용해볼 수 있을 것 같기도 하고요. 한편으로는 본인이 익숙하다고 생각했던 기술 스택과 환경을 완전히 처음부터 설정해보는 것도 공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4.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생각하지 못했던 어려움 혹은 고민되었던 점은 어떤 것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태그 매니저를 활용해 프로젝트의 통계와 성과를 측정하려고 삽질을 했던 게 기억에 남습니다. 개발 자체는 어렵지 않게 했는데, 문득 여기에서 성과를 측정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단순히 스크립트를 삽입하는 것만으로 활용이 가능하지만, 가령 "평균적으로 한 사람이 다운로드 버튼을 몇 번 눌렀을까?" 라는 질문에는 답을 찾기가 어렵죠. 그래서 따로 자료를 찾고, 공부를 해가면서 어렵게 성과 측정 기능을 붙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블로그에 글로 정리했습니다. 이게 단순히 혼자서 한 삽질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나중에 회사 업무에서도 활용을 했던 적이 있어서 꽤나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DevFolio 혹은 개발자 블로그 에서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여기에서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profile
개발자 토이프로젝트 모아보기 서비스

5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8월 26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재밌네요 !!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9월 1일

ㅋㅋ 너무 재밌어요 :) 잘 애용하겠습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9월 1일

아니 이게 뭔가요 ㅋㅋㅋㅋ정말 재밌습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9월 1일

곽철용 짤만 사용할 수 있나요?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1월 15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이 웃었습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