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Texture Atlas

초연·2023년 3월 20일
0

UE5

목록 보기
1/3

정의

텍스처 아틀라스(Texture Atlas)란 여러 텍스처를 포함하는 텍스처로, 빈 공간에 다른 텍스처를 추가하여 메모리 낭비를 줄인다.

최적화

텍스처(Texture)의 크기는 2의 승수이므로 300 * 300 크기의 이미지는 512 * 512 크기의 텍스처에 저장되며, 이 텍스처를 메모리에 로드하면 빈 공간만큼 메모리가 낭비된다.

같은 위젯에 사용되는 이미지들을 같은 텍스처 아틀라스 그룹에 지정하면, 지역성이 향상되어 Context Switching을 감소시킨다.

텍스처 아틀라스 그룹은 일반적으로 2048 * 2048 크기이므로 같은 위젯에 사용되는 이미지들을 다른 텍스처 아틀라스 그룹에 지정하면, 지역성이 저하되어 Context Switching을 증가시킨다.

스프라이트

스프라이트(Sprite)란 텍스처를 참조하는 객체로, 텍스처의 레퍼런스와 참조 구역 크기 및 UV 좌표 등을 저장한다.

스프라이트로 텍스처 아틀라스를 참조하면, UI를 최적화할 수 있다.

profile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