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Weak and Soft Pointers

초연·2023년 4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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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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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eakObjectPtr

참조하는 객체의 참조 횟수를 증가 시키지 않으므로 객체의 파괴 및 GC 시점에 관여하지 않으면서 객체의 정보 또는 유효 여부를 추적할 수 있다.

TSoftObjectPtr/TSoftClassPtr

참조하는 애셋/클래스의 로드 시점을 제어하여 메모리를 절약하고, FStreamableManager로 애셋을 비동기 로드하여 버벅임을 줄일 수 있다.

로드된 애셋만 유효하므로 참조 전에 애셋의 로드 및 유효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Weak vs Soft

Weak 포인터는 인스턴스화 된 객체에 한해서 유효하게 작동한다.

Soft 포인터는 애셋의 경로 및 로드된 애셋을 추적하는 Weak 포인터를 내부에 저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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