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도둑질 / Python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DP)

이다혜·2021년 8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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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둑질

문제 설명

도둑이 어느 마을을 털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 마을의 모든 집들은 아래 그림과 같이 동그랗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각 집들은 서로 인접한 집들과 방범장치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인접한 두 집을 털면 경보가 울립니다.

각 집에 있는 돈이 담긴 배열 money가 주어질 때, 도둑이 훔칠 수 있는 돈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하세요.

제한사항

  • 이 마을에 있는 집은 3개 이상 1,000,000개 이하입니다.
  • money 배열의 각 원소는 0 이상 1,000 이하인 정수입니다.

풀이 방법

  • 첫번째 집을 터는 경우와 두번째 집을 터는 경우를 각각 구하고, 더 큰 값을 반환하면 된다.
  • i번째 집을 털지 않았을 때(=i-1번째 집을 털은 경우)와 i번째 집을 털었을 때(=i-2번째 집을 털은 경우)를 비교하면서 값을 갱신해주면 된다. dp[i] = max(dp[i - 1], dp[i - 2] + money[i])
def solution(money):
    n = len(money)
    
    # 첫번째 집을 터는 경우
    dp = [0] * n
    dp[0] = money[0]
    dp[1] = dp[0] # 두번째 집을 털 수 없으므로 그대로 dp[0]
    for i in range(2, n - 1):
        dp[i] = max(dp[i - 1], dp[i - 2] + money[i])
    sum1 = dp[-2] # 첫번째 집을 털었으면, 마지막에서 두번째 집까지 털 수 있음
    
    # 두번째 집을 터는 경우
    dp = [0] * n
    dp[0] = 0
    dp[1] = money[1]
    for i in range(2, n):
        dp[i] = max(dp[i - 1], dp[i - 2] + money[i])
    sum2 = dp[-1] # 두번째 집을 털었으면, 마지막 집까지 털 수 있음
    
    return max(sum1, sum2)
pro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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