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 다트게임 (JAVA)

Kim Dae Hyun·2021년 8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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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설명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출력 예시

획득점수|보너스|옵션 으로 입력된다.


Java Code

천천히 문제를 그대로 옮겨 적어주면 되는 문제였습니다.
인덱스를 잘 조정하는 것이 핵심인 문제였습니다.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 각 라운드에서 획득한 점수 (총 3개 라운드)
        int[] round = new int[3];
        char[] carr = dartResult.toCharArray();
        // 인덱스 조정을 위해 -1부터 시작 매 반복마다 증가시켜야 하는데 첫 번째 반복에서는 0이 되도록
        int idx = -1;
        for (int i=0;i<carr.length;i++) {
            // n번째 라운드에 쏜 점수가 0~9인 경우
            if (carr[i] >= '0' && carr[i] <= '9') {
                idx++; // 이전 라운드에서 현재 라운드로 증가된 것 (-1 -> 0)
                // 점수 추가
                round[idx] += Integer.parseInt(String.valueOf(carr[i]));
                // n번째 라운드에 쏜 점수가 10점인 경우
                if (i+1!=carr.length-1 && carr[i+1] == '0'&& carr[i] == '1') {
                    round[idx] -= Integer.parseInt(String.valueOf(carr[i]));
                    round[idx] = 10;
                    i++;                    
                }                
            } else if (carr[i] == 'D') { // 보너스 Double
                round[idx] *= round[idx]; // 제곱
            } else if(carr[i] == 'T') { // 보너스 Triple
                round[idx] *= round[idx] * round[idx]; // 세제곱
            } else if (carr[i] == '*') { // 이전 라운드와 현재 라운드에 *2
                if (idx > 0) round[idx-1] *=2;                
                round[idx] *= 2;
            } else if (carr[i] == '#') { // 현재 라운드에 * -1                
                round[idx] *= -1;
            }
        }
        return round[0] + round[1] + round[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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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천천히 까먹기 위해 기록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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