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3-05-06

오성인·2023년 5월 6일
0

TIL

목록 보기
26/66
post-thumbnail

1. 오늘 겪은 문제

  1. config.js
  2. transaction은 어느 layer에서?

2. 해본 시도

  1. config.js 파일을 만들어 export해주었으나, sequelize error가 나서 sequelize-model-index 파일에서 console로 직접 확인도 하여서 잘 찍히는 것을 확인했으나, 여전히 db migration이 동작하지 않았다. 스펠링도 확인하고, procee.env를 직접확인해 보기도 하였으나 확인할 수 없었다.
  2. 트랜잭션은 결국 하나의 과정에 순차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여러개의 행동들을 묶어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나의 과정에 여러개의 행동들이 등장할 때, service 계층에서 repository계층으로 데이터 요청을 보내는 과정에서 transaction을 사용했다.

3. 해결 방법

  1. config.js파일안의 해당 설정들이 config라는 객체 안에 담겨져있었다. 해서 해당 내용들을 config밖으로 꺼내주고, 각각의 역할별로 분류하여 설정해주었다.
  2. 위에서 해본시도가 아직은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중이다. 확인을 위해 추후 매니저님이나 다른 분들에게 질문 드릴 예정이다.

4. 새롭게 알게 된 점

  • jenkins와 cicd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 분명 지속적인 서비스를 추구한다면 무조건 필요한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도커, jenkins 둘다 너무 궁금하다 얼른 보고싶다.

5. 오늘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었을 것 같은 방법은?

  • 결국 마음이가야 효율이 나오는 것 같다. 또 마음이 가기 위해서는 이 일이 내게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이 들어야한다. 모든일이 결국 나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다 라는 생각의 기반을 탄탄히 하자. 지금 죽어도 하기 싫어도 말이다.
profile
기여하는 개발자

0개의 댓글